여야, 총리 인준안 협상 결렬…文,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5-11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호중 “코로나 국난 국무총리 비울 수 없어”

  • 김기현 “정세균, 대선 때매 사퇴…여당 책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 주재로 회동,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에 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를 협의하기 위해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11일 결렬됐다. 국민의힘이 지명철회 및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당청이 물러서지 않으면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 사실상 임명 강행 의지를 밝혔다.

윤호중 민주당‧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협상을 한 뒤 오후에 다시 만나, 김 후보자 인준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더 이상 진척이 없다. 추후 또 만나 긴밀하게 협의해서 의논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지속적으로 만나면서 논의돼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윤‧김 두 원내대표는 모두발언부터 신경전을 벌였다. 윤 원내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은 코로나19 국난을 겪고 있다. 백신을 확보하고 백신 접종율을 높이는데 정부와 국회가 온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그렇기 때문에 중앙재난수습대책본부를 책임지는 자리인 국무총리 자리는 하루도 비워둘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박 의장께 오늘 중에라도본회의를 열어서 총리 인준안을 상정해주십사 요청해드린 바 있다”고 했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후임 총리 인선이 마무리 되기도 전 사퇴를 한 사실을 거론했다. 김 원내대표는 “직전 국무총리는 자신의 대선 일정 때문에 사퇴를 했고, 대통령께선 사퇴를 수리하셨다”며 “국무총리 공백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다”고 했다. 이어 “국정공백 상황을 이유로 야당이나 국민의 뜻을 무시하겠다고 하면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가급적 이 문제가 잘 타결될 수 있도록 야당도 필요한 양보를 하는 것을 전제로, 여당도 일정 부분 양보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전날 장관 후보자 3명의 거취와 관련,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던 문 대통령은 이날 세 후보자 청문경과보고서를 오는 14일까지 송부해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 사실상 임명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민주당 내부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최소한 임‧박 두 분은 민심에 크게 못 미치고 따라서 장관 임명을 해서는 안 된다”고 적었다. 이어 “(당 지도부는) 문 대통령에게 두 분의 장관 임명 반대를 분명하게 표명해야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