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정의용, 北 대미·대남 압박 속 출국...美블링컨과 대북정책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5-02 18: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G7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출국...3일 韓·美장관회의 개최

  • 대북정책 최종 논의...한일장관회의 개최 여부도 관심사

북한이 한·미 양국을 비난한 2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사진)은 오는 4∼5일 열릴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2일 영국으로 출발했다. [사진 = 외교부 제공]



북한이 한·미 양국을 비난한 2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오는 4∼5일 열릴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2일 영국으로 출발했다. 

정 장관은 3일 열리는 한·미외교장관회담을 통해 다음달 21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고,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 백신 등 양자 협력, 국제 현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 회의 참석을 계기로 정 장관이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첫 대면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정 장관은 한국 측 수석대표로 회의 참석을 위해 이날 정오쯤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영국 런던으로 떠났다. 한국 외교장관이 G7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회의에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7개 회원국과 한국,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4개 초청국 외교장관이 참석한다. 참가국들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정세, 열린 사회, 보건·백신, 기후변화, 교육·성평등 등에 관해 논의한다. 

G7는 국제정치 및 경제 협력 논의를 위한 주요 7개국(미국·영국·독일·프랑스·일본·이탈리아·캐나다) 및 EU 간 협의체로, 1976년 창설했다. 올해 의장국은 영국이다.

정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정세와 열린 사회, 보건·백신, 기후변화, 교육 및 성평등 등에 대한 논의에 참여한다. 정 장관은 회의 기간 주최국인 영국은 물론 미국, 유럽연합(EU), 인도 등과 양자 회담을 할 예정이다.

◆3일 한·미외교장관회담...美 대북정책 조율 

토니 블링컨 장관은 3일 한국, 영국, 일본, 남아공, 브루나이와 회담이 예정돼있다.

정 장관과 개최하는 한·미외교장관회담에서는 다음달 21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고,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를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북한은 한국과 미국을 향해 세 차례의 비난 담화를 내놓았다. 북한 외무성은 국무부 대변인의 ‘북한자유주간 성명’을 겨냥한 대변인 담화와 바이든 대통령의 첫 의회 연설을 겨냥한 권정근 미국국장 담화, 국내 탈북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한 것과 관련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를 각각 발표했다.

권 국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취임 후 첫 의회 연설에서 북핵 위협에 "외교와 단호한 억지"를 통해 대처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미국 집권자는 지금 시점에서 대단히 큰 실수를 했다"며 "미국 집권자가 첫 시정연설에서 대조선 입장을 이런 식으로 밝힌 데 대해서는 묵과할 수 없다"고 압박했다.

북한 당국이 바이든 정부를 상대로 관망 태도를 접고 본격적인 경고와 압박 전술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요구하는 '대북적대시 정책 수정'을 어떻게 끌어내느냐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달성 여부가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 장관은 이미 미국으로부터 대북정책 검토 결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은 상황으로, 정책의 효과적인 이행 방안 뿐만 아닌 향후 북한의 반발과 대응 방안 등도 블링컨 장관과 협의할 예정이다.

◆모테기 외무상과 첫 대면...한·일 양자회담 조율 

또 블링컨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함께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담을 할 가능성도 있다. 

정부는 한·일 간 양자회담도 조율 중이지만 아직까지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정 장관은 취임 후 석 달이 다 되도록 모테기 외무상과 통화도 하지 못했다. 이번 회담을 통해 첫 대면을 하게 되는 셈이다. 

한·미·일 외교장관이 한자리에 모인다면 3국 간에는 코로나19 대응·백신 수급은 물론 한반도 정세, 도쿄올림픽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은 일제 강제징용·일본군 위안부 배상 판결과 관련한 문제, 일본 정부의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등에 대한 의견 교환 가능성이 있다.

G7 회원국들은 4일 중국에 대한 공동 대응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한국을 비롯한 초청국들은 국제 정세 논의에 참여하지 못한다.

같은 날 열리는 만찬에서는 인도·태평양 지역 정세를 논의하는 데 여기에는 G7 회원국은 물론 한국 등 초청국도 함께한다. 정 장관은 이번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 계기에 주최국인 영국은 물론 미국과 유럽연합(EU), 인도 등과 양자회담을 가질 계획이고, 다른 참여국들과도 회담 가능성을 협의 중이다.

정 장관은 6일 도미닉 랍 영국 외교장관과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하고 오는 8일 귀국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