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편입된 옛 방위사업청 부지, 67년만에 민간에 최초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4-21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용산공원 국민참여단’ 녹사평역~옛 방위사업청 부지 약 3.8km 걸으며 역사‧문화 탐방

[사진=1955년 해병대 사령부 본관(위), 현재 옛 방사청부지 내 해병대사령부 모습(아래). 서울시 제공]


오는 2024년 준공되는 용산공원 부지 내 포함될 옛 방위사업청 부지가 일반인에 최초로 공개된다. 

서울시는 옛 방위사업청 부지를 오는 23~25일 3일 간 300명의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에 공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옛 방위사업청 부지는 서울광장 면적의 7배에 이르는 약 8만6890㎡ 규모의 군사시설로, 용산공원에 편입돼 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 공개는 시가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용산기지 둘레길 산책'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된다. 국민참여단은 용산공원의 미래방향을 논의하는 시민기구로, 시가 중심이 돼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해병대사령부의 긴밀한 협력으로 성사됐다.

용산기지 북측에 위치하고 있는 이 부지는 용산공원 조성지구와 경계가 맞닿아있어 지난해 12월 용산공원에 새롭게 포함됐다. 1955년 건립된 해병대사령부 본부 건물과 당시 우리 군이 구축한 방공호 등 한국전쟁 이후 군사시설이 원형 그대로 남아있다. 현재는 방위사업청이 2017년 경기도 과천으로 이전하면서 국방홍보원 등 몇 개 시설만 남아있다.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은 '용산기지 둘레길 산책' 8개 구간 중 녹사평 산책 구간과 옛 방위사업청 부지 총 약 3.8km를 걷는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이다.

해설사가 주변의 다양한 삶의 모습과 역사‧문화에 대해 설명한다. 녹사평역에서 시작해 경리단 입구와 해방촌을 지나 옛 방위사업청 부지에서 마무리된다.

용산공원 내에 존치 예정인 옛 해병대사령부 본관 내부와 방공호를 직접 보고, 부지 내 다른 시설들도 외부에서 볼 수 있다. 특히, 용산에 남아있는 군사시설은 대부분 일본 등 외세에 의해 건립된 시설이나, 이번에 공개하는 옛 해병대사령부 본관, 해병대 초대교회, 방공호는 우리 군이 제작한 것이라 의미가 크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국토부‧국방부‧해병대사령부와의 협력으로 한국전쟁 이후 군사시설이 원형 그대로 남아있는 옛 방위사업청 부지를 민간에 처음으로 공개하게 됐다"면서 "용산공원 조성계획 수립과정부터 주변 도시 관리에 대한 의견수렴까지 앞으로 시민참여를 다양한 방식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