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스와프 띄운 정의용 "미국, 여름까지 백신 여유분 없다고 설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4-21 11: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1일 관훈토론회..."'어려울 때 친구, 진정한 친구' 강조"

  • 미 국무부 "비공개 외교 대화...세부사항 언급 안 할 것"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1일 '한·미 백신 스와프'와 관련, "미국 측에서 '올해 여름까지 백신 접종을 마치려는 계획 때문에 여유분 물량이 없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 장관은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 출석해 미국 측과 백신 스와프에 대해 진지하게 협의 중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관련해 정 장관은 "작년에 한국이 미국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단키트와 마스크 등을 제공한 적 있다"며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는 내용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 간) 연대 정신에 입각해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백신의 어려움을 (미국이) 도와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면서 "미국과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 진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아울러 백신 스와프가 현실화될 경우 한국이 미국에 제공할 대가에 대해서는 "백신 스와프라는 개념보다 서로 어려울 때 도와줄 수 있다는 차원에서 미국 측과 협의하고 있다"며 "우리가 미국과 협력할 분야는 백신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글로벌 공급망에서 우리가 미국을 도와줄 수 있는 분야가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박진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한국이 미국 측에 백신 대신 반도체나 반도체의 대미 투자 등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정 장관은 "반도체는 미국 측이 관심을 갖고 있고, 전기자동차 배터리 등 여러 협력 분야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이런 협력은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나서서 미국 측과의 협의 대상으로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 장관은 또 양국 간 백신 협력이 외교 사안 논의와는 별개라는 점을 거듭 피력했다. 

그는 "한·미 동맹 강화, 북한 비핵화 문제, 미·중 갈등에 대한 우리의 입장 등과 백신 분야 협력은 전혀 연관이 없다"고 일축했다.

더불어 미국 주도의 반중(反中) 포위망으로 알려진 '쿼드(QUAD·비공식 안보협의체)'의 한국 가입 등이 미국의 백신 교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그렇게 보지 않는다"고 즉답했다.

한편 미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한·미 간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 협의 사실을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비공개 외교적 대화'라며 세부 사항을 언급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