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로 38조원 화장품 용기 시장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04-21 0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케미칼이 38조원에 이르는 글로벌 화장품 용기 시장 공략에 나섰다. SK케미칼은 '에코트리아 CR(케미칼 리사이클)' 제품 생산 체제를 완비해 오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하겠다는 방침이다.

수거한 페트병 등을 잘게 분쇄해 재사용하는 물리적 재활용과 달리 SK케미칼의 화학적 재활용은 플라스틱을 분해한 뒤 순수 원료 상태로 되돌리는 기술이다. 때문에 플라스틱 제품의 품질 저하 없이 반복해서 재활용을 할 수 있다. 

20일 SK케미칼에 따르면 본격 생산을 준비하고 있는 에코트리아 CR은 화학적 재활용 기술로 분해한 원료를 50% 사용하면서도 코폴리에스터 고유의 투명성과 외관, 내화학성 등의 기능성을 구현할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성 덕에 에코트리아 CR은 화장품 용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두껍게 만들어도 투명하고 밝은색을 유지하는데다 사용 후 재활용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폭넓은 재활용 가능성도 에코트리아 CR의 강점이다. 최근 글로벌 각국이 진행하고 있는 플라스틱 재활용에 발맞춰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연합(EU)이 지난 2018년 발표한 '순환 경제를 위한 유럽의 플라스틱 배출 전략'에 따르면 플라스틱 패키징(포장·용기) 등은 오는 2025년까지는 55%, 2030년까지는 100% 재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EU뿐 아니라 미국, 캐나다에서도 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규제가 도입·확대되고 있다. 이는 엄청나게 늘어나는 플라스틱 쓰레기 절감이 글로벌 각국에 매우 시급한 과제가 된 탓이다.

이로 인해 로레알, 에스티로더, 샤넬 등 글로벌 화장품 업계에서는 플라스틱 재활용 및 친환경 포장재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일례로 프랑스 화장품 기업 로레알은 지난해 7월 새로운 지속가능경영 프로그램 ‘미래를 위한 로레알’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제품 포장에 활용되는 플라스틱을 재활용 또는 바이오 기반 원료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화장품 기업 에스티로더도 2025년까지 포장재의 75~100%를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한 포장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에스티로더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체 포장재의 50%를 '에코트리아 CR' 같은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로 대체할 계획이다.

SK케미칼의 에코트리아 CR은 최근 국내외 화장품업체 및 용기 제조업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놓고 여러 브랜드 오너 및 화장품 용기 성형업체와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김응수 SK케미칼 코폴리에스터 사업부장은 "최근 화장품 시장에서 친환경 패키징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탈바꿈됐다"며 "올해부터 2025년까지 제품 판매를 최대한 늘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국내외 플라스틱 사용규제에 따른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 패키징 솔루션(SPS·Sustainable Packaging Solution)'을 운영하고 있다. SPS는 '에코트리아 CR'을 포함해 '에코트리아 R'과 에코젠 클라로 시리즈 등으로 구성돼 있다.
 

SK케미칼이 생산한 '에코트리아 CR'로 만든 화장품 용기.[사진=SK케미칼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