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충격의 與…비상체제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4-08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보선 참패에 '전면 쇄신론' 등장...전당대회 앞당겨질 수도

  • 5년 만에 '첫 패배' 불명예 떠안은 與...반성문도 소용없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이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3사(KBS·MBC·SBS) 공동 출구 조사 결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앞서는 것으로 예측되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어쩌다가 이 지경까지···" 더불어민주당이 충격에 휩싸였다. 4·7 재·보궐선거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여권 전체가 대혼돈에 빠졌다.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의 출구조사 발표 직후부터 '지도부 총사퇴' 방안이 출구전략으로 거론됐다.

◆출구조사 발표 10분 만에 자리 뜬 與 지도부

민주당 지도부는 최대 30% 포인트 가까이 참패가 예상된다는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 결과가 보도되자 망연자실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앞서 2~3% 포인트 박빙 승부를 점쳤던 지도부 사이에서는 탄식조차 나오지 않았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의 소감 발표가 시작될 때쯤 최고위원들과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 상황실을 떠났다. 출구조사 발표가 시작된 지 10분도 되지 않은 시점이었다.

선거 참패 후폭풍이 어디까지 확산될지 가늠조차 어려울 전망이다. 우선 지도부에 참패 책임을 물으며 '전면 쇄신론'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민주당의 차기 지도부 구성 논의도 적잖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초순에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중순에 원내대표 경선이 예정돼 있지만, 선거 패배로 일정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당 대표는 송영길·우원식·홍영표 의원이, 원내대표에는 안규백·윤호중·김경협·박완주 의원이 출마 의사를 직간접으로 밝힌 상태다.

경우에 따라 내년 8월 말까지 임기가 보장된 최고위원들까지 공동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 것으로 보인다.

대선을 1년여 앞둔 상황에서 당내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비대위를 거쳐 5월 9일 전당대회와 중앙위 투표를 통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새로 선출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민주당은 일단 다음 달 9일 전당대회 개최를 염두에 두고 실내체육관을 예약해놓은 상태다.

◆반성문도 소용없었던 與··· 5년 만에 '첫 패배'

민주당 지도부가 이번 선거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건 5년 만에 첫 패배라는 불명예를 떠안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2016년 총선을 시작으로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2020년 총선까지 내리 4연승을 거뒀다.

정국을 뒤흔든 LH 사태에 대한 안일한 대응에 따른 책임론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LH 사태에 민주당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점도 문제로 꼽힌다. 앞서 국민 사이에선 집값·전셋값 폭등으로 인한 분노가 들끓고 있었다. 여기에 LH 전·현직 직원들의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민심이 등을 돌렸다. 초반까지만 해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가 앞섰지만, LH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 민심'이 한계치를 넘어 폭발하면서 판세는 국민의힘 우세로 흘러왔다.

궁지에 몰린 민주당은 분노한 민심을 달래기 위해 거듭 반성문을 내놨다. 그러나 이미 돌아선 민심을 회복하긴 쉽지 않았다. 또 특검과 국정조사, 국회의원 전수조사 등 해법이 정치권에 오르내렸지만, 실행이 결정된 것도 없었다. 여기에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전셋값 논란과 박주민 민주당 의원의 월세 인상 논란에 시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졌다.

선거전을 치르며 주택가격 급등과 투기를 막지 못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반성론도 팽배해졌다. 부동산 정책에 있어 당·청이 이미 뚜렷한 견해차를 드러낸 만큼 차기 당 지도부가 본격적으로 청와대와 선 긋기에 나설 여지가 상당하다. 또한 당 일각에서는 '친문(친문재인)' 일색인 여권의 인사 기조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강한 책임론에 휩싸일 가능성이 크다. 선대위 수장으로서 선거 패배에 책임을 져야 하는 데다 지난달 9일 대선 출마를 위해 당 대표를 내려놓은 명분도 비판받을 수 있다. 또 지난해 민주당 대표로 당헌·당규를 개정해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와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를 공천한 책임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