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선거 하루 앞둔 文, 레임덕 기로…靑, 선거 결과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4-06 1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식 일정 없이 경내서 통상 업무…경제계와 소통 계획 발표

  • 서울·부산 패배 시 국정동력 타격…지지율 30%대 붕괴 위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6일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두고 선거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선거 결과에 따라 임기 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특별한 일정 없이 청와대 경내에 머무르며 통상적인 업무에 집중했다.

대신 청와대는 경제단체와의 소통 계획을 발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경제계와의 소통 강화하라는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경제계와의 소통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호승 정책실장은 오는 7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해 각각 최태원 회장과 김기문 회장을 면담할 예정이다. 하루 뒤인 8일에는 한국경영자총연합회(경총),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를 방문하고, 오는 14일에는 한국무역협회 찾는다. 현장 일정에는 안일환 경제수석, 이호준 산업정책비서관 등이 동행한다.

경제계와의 소통을 강화하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를 내린 지 일주일 만에 구체적인 계획을 밝힌 것이다.

현재까지 판세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 사태 등 부동산 문제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상대적 열세에 놓여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여당이 서울·부산시장 선거에서 모두 패할 경우,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 추가 하락으로 함께 국정운영 동력 확보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레임덕의 심리적 마지노선인 30%대도 무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여파로 32%를 기록, 다시 취임 후 최저치를 경신한 상태다.

지난 2일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직무 수행평가를 조사한 결과 긍정 평가는 32%, 부정 평가는 58%를 기록했다. 9%는 의견을 유보했다. 부정 평가는 59%에서 58%로 1%포인트(p) 하락했다.

연령별로는 20대에서 긍정률이 25%, 부정률이 52%, 30대에서 긍정률 36%, 부정률 57%로 나타나 ‘2030 세대’에서 지지율 이탈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40대에서도 43%과 47%로 긍·부정률이 역전됐다.

기존의 부동산 정책 불신에 LH 투기 의혹, 주택 공시가 현실화,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전셋값 인상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부동산 정책’(34%),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8%)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재보선 이후에 최악의 ‘전패 시나리오’로 간다면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교체 시기가 앞당겨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선 출마를 위해 총리직 사퇴 의사를 사실상 공식화한 상황이다.

이밖에 LH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한 뒤 업무를 수행 중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이재갑 고용노동부·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이른바 ‘장수 장관’들의 교체 가능성도 있다.

한편, 한국갤럽 여론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 ±3.1%p(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6%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