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차기 대선, 윤석열·이재명 23% 동률…이낙연 7%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4-02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철수 4%, 홍준표 2% 순

[사진=한국갤럽 제공]

차기 대선 후보의 선호도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각각 23%의 지지율을 얻으며 동률을 기록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7%로 조사됐다.

2일 여론조사 전문기업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다음 대통령감으로는 누가 좋다고 생각하나(자유응답)‘라고 물은 결과, 윤 전 총장과 이 지사가 동률로 집계됐다.

뒤이어 이낙연 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4%), 홍준표 무소속 의원(2%),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1%) 순으로 나타났다. 37%는 답변하지 않았다.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윤 전 총장과 이 지사는 지난달에도 각각 24%의 지지율을 얻은 바 있다.

한국갤럽은 “지난해 7월까지는 이 위원장의 선호도가 20%대 중반으로 단연 선두였으나, 8월 이 지사가 급상승하며 여권에서 경쟁 구도가 형성됐다”며 “올해 2월 이 지사는 재상승했으나, 이 위원장은 급락해 양자 격차가 커졌고, 윤 전 총장이 3월 급부상하면서 새로운 선두권이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10월 하순 제21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함께 주목받으며 11월 처음으로 차기 대선 선호도 10%를 넘었다. 이후 검찰총장직을 사퇴한 직후인 지난달에는 24%까지 올랐다.

윤 전 총장의 지지층은 60대 이상과 보수층, 대통령 부정 평가자, 현 정권 교체 희망자 등이며, 이 지사는 여성(17%)보다는 남성(29%), 40대(41%) 등에서 지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내년 대선에 '현 정권 유지를 위해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35%, '현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52%로 나타났다. 12%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