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인구 5만 지키기 총력 대응···군민들에 3개월 상수도 요금 30% 감면 혜택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금산)허희만 기자
입력 2021-03-30 10: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산인구시책 보고회 개최, 67개 시책 구상···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군민위해 상수도요금 감면

2021년 금산인구시책 보고회 모습[사진=금산군제공]

충남 금산군은 인구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인구 5만 지키기 위한 시책 마련에 나선다.

군은 구체적 대응을 위해 지난 29일 금산인구시책 보고회를 개최하고 인구 유출 최소화 및 인구 유입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인구감소의 요인으로 △주 출산 연령대 여성 인구 지속 감소 및 출산 후 경력단절 △출생 대비 사망자 증가 △청·중년층 선호 일자리 부족 및 사회 인식 변화 △전입 감소 전출 증가 등이 꼽혔다.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일자리, 청년, 주거, 교육, 전입(귀농) 등 분야의 신규 시책 30건과 보완 시책 37건 총 67개 시책이 제시됐다.

특히 부서별 특성과 금산 여건에 맞는 맞춤형 시책 발굴과 부서 책임제를 통해 일회성 발굴이 아닌 인구 위기 극복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충남연구원을 통해 인구 장기 대응 방안을 위한 인구감소 종합대책 연구용역도 추진하고 군민들과 금산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 고장 주소 갖기 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군 인구는 2016년 12월 기준 5만4612명에서 지난해 5만1413명으로 총 3199명이 줄었다. 지난해 감소인구는 844명으로 출생 193명 대비 사망자는 689명이며 전입 4672명 대비 전출이 5032명으로 조사됐다.

문정우 군수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금산 인구 5만이 무너질 우려가 있다”며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지원정책 강화, 교육 정책지원 및 장학금 대폭 확대,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대전·세종의 배후도시로 귀농 유인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금산 인구 감소를 최소화하고 더 나아가 인구를 늘릴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금산군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의 부담을 덜고자 오는 4월 고지분부터 3개월간 상수도 요금을 30% 감면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상수도급수조례가 일부 개정돼 재난 위기로 지역경제가 침체 될 경우 요금을 감면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며 이를 통해 이번 감면이 추진됐다.

감면 대상은 관공서와 금융기관 등을 제외한 가정용, 일반용, 욕탕용 상수도 사용자며 대상자는 별도 신청 절차 없이 감면된 요금이 부과된다.

금산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시기에 군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상수도 요금 감면이 추진됐다“며 ”앞으로도 맑고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