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시진핑에 구두 친서...."적대세력 전방위적 도전에 협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3-23 0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관영매체 이어 北매체도 보도

2019년 6월 20일 평양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카퍼레이드 하는 모습[사진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양국 친선 강화를 강조하는 구두 친서를 보냈다.

조선중앙통신은 23일 "김정은 동지께서는 두터운 동지적 관계에 기초해 두 당 사이의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해야 할 시대적 요구에 따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시진핑) 동지에게 구두 친서를 보내 노동당 제8차 대회 정형을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조선반도 정세와 국제관계 상황을 진지하게 연구·분석한 데 기초해 국방력 강화와 북남 관계, 조미(북미) 관계와 관련한 정책적 입장을 토의결정한 것을 통보했다"며 "적대 세력들의 전방위적인 도전과 방해 책동에 대처해 조중 두 당, 두 나라가 단결과 협력을 강화할 것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친서를 통해 김 위원장은 "적대세력들의 광란적인 비방 중상과 압박 속에서도 사회주의를 굳건히 수호하면서 초보적으로 부유한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투쟁에서 괄목할 성과들을 이룩하고 있는데 대해 자기 일처럼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는 중국이 인권문제로 서방국가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중국 CCTV 등 중국 관영매체도 전날 김정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북·중 관계를 "세상이 부러워하는 관계로 강화·발전시키는 것이 북한의 변치 않는 입장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구두 친서는 리룡남 신임 중국 주재 북한 대사가 베이징에서 쑹타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과 만난 자리에서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 쑹 부장 역시 시 주석의 구두 친서를 리 대사에게 전달했다.

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구두친서를 통해 한반도 문제에 관련, "중국 측은 북한, 관련 당사자와 함께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방향을 견지하고, 한반도의 평화 안정을 지키며 지역의 평화 안정과 발전 번영을 위해 새로운 적극적 공헌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