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OMC에 떠는 월가, 경고음 커졌다…"금리, 연내 2.25%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3-17 1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웰스파고 "美 10년물 국채금리, 연내 2% 넘는다"

  • 빌 그로스 "물가상승률 3~4% 수준으로 치솟는다"

  • '2% 적절' 연준, 통화 완화 정책 조기 종료 우려도

[사진=로이터통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 발표를 앞두고 최근 시장을 강하게 흔들었던 미국 10년물 국채금리(채권수익률)가 연내 2.25%까지 치솟을 거란 전망이 나왔다.

미국의 기준금리 등 통화정책, 경제성장률 전망치, 금리전망 등이 결정되는 FOMC 정례회의는 16일(이하 현지시간)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FOMC 회의 결과는 회의가 종료되는 17일 오후에 발표되고, 이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이 진행된다.

이번 FOMC 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경기회복 가속화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진행돼 특히 주목을 받는다.

최근 월스트리트(월가)를 중심으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으로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할 거란 예측이 나오면서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미국 국채금리 급등 우려가 등장했고, 이는 주식시장을 압박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연준이 그동안 ‘앵무새처럼’ 반복했던 통화 완화 정책 기조 대신 시장 투자자들이 원하는 보다 구체적인 정책 설명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파월 의장을 비롯해 연준이 그동안 줄곧 공식적으로 경기상황에 대해 보수적인 기조를 유지했기 때문에 이번 FOMC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없을 거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연준의 정책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는 사이 미국 웰스파고 증권은 올해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2.25%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는 보도했다.
 

16일(현지시간) 기준 최근 3개월간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변동 추이. [사진=인베스팅닷컴 캡처]


이날 오후 8시 59분 현재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전일 대비 0.002bp(0.10%) 소폭 빠진 1.61%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월 1일까지만 해도 1.079%에 머물렀던 금리는 팬데믹으로 중단됐던 경제활동 재개 소식에 치솟기 시작했고, 1.5%대 돌파에 이어 1.6%대도 넘어섰다.

마이클 슈마허(Michael Schumacher) 웰스파고 금리 담당국장은 “재정부양책이 엄청난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 배포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채권)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많은 것들이 모여들고 있다”고 CNBC에 말했다.

이어 파월 의장이 17일 기자회견에서 최근 국채금리 상승세에 대한 낙관론을 펼칠 것이라고 부연했다.

슈마허 국장은 “그(파월 의장)는 금리의 전반적인 상승에 대해 상당히 낙관하고 있다. 우리는 내일도 그의 그런 입장을 확인하게 될 것”이라며 “그는 금리 상승이 경기회복에 대한 신뢰도와 연관 짓고, 오랫동안 이어진 낮은 물가상승률에 따른 후속 현상이라는 점을 시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지난 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화상 콘퍼런스에서 “최대 고용과 함께 평균 2.0%라는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기엔 여전히 갈 길이 멀다”면서 현재의 물가상승 속도가 납득할만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미 국채 금리 상승 진화 실패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과 대담에서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상당 기간 유지할 것이란 견해를 반복했지만, 금리 상승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누그러뜨리지 못했다. 사진은 지난 2019년 7월 31일 뉴욕증권거래소 입회장에서 트레이더들이 TV를 통해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을 지켜보는 모습.[사진=로이터·연합뉴스]


그러나 월가 전문가들은 앞다퉈 인플레이션 급등 경고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채권왕(bond king)’으로 불리는 빌 그로스 핌코 창업자는 이날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물가상승 가속화로 연준의 통화 완화 정책이 사라지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로스 창업자는 바이든 행정부의 1조9000억 달러(약 2140조원) 코로나19 구제법안에 이어 대규모 인프라 투자 법안이 예고됐다는 점을 언급, 정부 차원의 대규모 재정 지출로 물가상승 압력이 세질 것이라고 내다놨다. 그러면서 현재 2%를 밑돌고 있는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향후 3~12개월 내 3~4% 수준까지 오르고, 연준이 통화 완화 정책 기조를 철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슈마허 국장은 CNBC 인터뷰에서 “가장 큰 위험은 사람들이 경제회복 규모를 과소평가하는 것”이라며 “아마도 우리가 모두 보수적일 수도 있다”고 발언했다. 이는 연준을 포함해 현재의 경제회복, 물가상승 속도를 낙관하는 시각에 대한 비판으로 곧 다가올 인플레이션 상황에 더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