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 이르면 이달 말 코로나 백신 접종…“AZ도 기꺼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3-04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6월 G7 정상회의 맞춰 진행…백신 선택 안 해”

  • 서울대병원도 상급병원 중 최초로 예방 접종 실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문 대통령이 조만간 코로나19 백신을 맞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다. 정부 방침에 따라 백신 종류를 선택하지 않고, 접종 시기는 늦어도 4월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4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대면 개최 가능성이 있는 6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일정을 역산해 백신 접종 시기를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질병관리청은 현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하되, 백신 선택권은 주지 않고 있다”면서 “긴급 출국 등 필요 시 예외적으로 백신 접종 경로가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접종 시기는 이르면 이달, 늦어도 다음 달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G7 정상회의가 6월 초·중순으로 예정돼 있고,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8주 간격을 두고 두 차례 접종을 해야 되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현재 화이자 백신은 감염병 전담병원 의료진에게 접종 중”이라며 “일반 국민처럼 문 대통령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 문 대통령은 기꺼이 접종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문 대통령의 1호 접종 여부와 접종 시기를 놓고 정치권과 의료계에서 논쟁이 계속됐다.

특히 정부는 접종 부작용과 관련한 각종 괴담과 미확인 사실 등이 유포되는 등 관련 문제들로 골머리를 앓아왔다.

정부는 이른바 ‘백신 가짜뉴스’에 대해 엄정 대응 방침을 정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에서 AZ 백신 접종이 처음 시작된 날인 지난달 26일에 직접 서울 마포구 보건소를 찾아 시설을 점검하고 첫 접종자와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당시 청와대는 “그간 1호 접종자가 누구일지를 놓고 설왕설래가 있었는데 이제 의미를 둘 필요가 없어졌다”면서 “모두가 1호 접종자”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에 따라 국내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전국의 65세 미만 요양병원·요양시설·정신요양·재활시설 종사자와 입원·입소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부 백신 관련 사고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현재 만 65세 이상이니 AZ 백신의 접종 대상은 되지 못하므로 화이자 백신을 내일이라도 접종해 백신 접종 연관 사망과 중증 부작용 발생 등으로 야기되고 있는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국가 지도자의 백신 접종 여부, 시기 등에 대해서 제법 많은 논란이 있었다”면서 “나는 그 적절한 시기가 백신 접종을 시작한 이후 첫 1~2주에 백신 접종 연관 사망의 발생, 중증 부작용의 발생 등으로 백신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고조될 때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 지도자가 백신을 접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2월 26일 접종을 시작한 이래 3월 말까지 우리나라에서는 AZ 75만명분과 화이자 6만명분의 접종이 계획돼 있다”면서 “공급된 물량은 희소하지만 첫 접종 시작인 만큼 3월 말까지 접종은 매우 중요하다. 안전성과 유효성, 신속성 등 접종에 있어 국민적 신뢰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대병원이 이날부터 상급종합병원 중 처음으로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을 시작했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대상이다.

서울대병원의 ‘1호 접종자’는 김연수 병원장으로, 접종을 마친 그는 “바늘이 들어간 줄도 몰랐다”면서 “예상했던 것보다는 통증도 없고 별다른 증상도 없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백신에 대한 근거 없는 불신을 해소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백신이 이상반응을 일으킬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특정 제품에 대해 불안해할 필요도 없다”면서 “국민들도 믿고 맞아달라”고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