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온라인 유통 경쟁력 집중…3년간 3000억 투입 '데이터 댐'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3-04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3년간 3000억 투입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이 3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 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유통산업의 지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히 재편하는 가운데 정부가 우리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에 나섰다. 정부는 업계의 원활한 데이터 확보를 위해 300만 개 이상 상품정보 표준데이터가 담긴 '유통 데이터 댐'을 구축하고, 첨단 물류시스템인 '풀필먼트센터' 확충도 돕는다. 3년간 투입되는 자금은 총 3000억원 이상이다. 이 과정에서 2만명 이상 신규 일자리 창출도 노린다.

정부는 4일 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정 총리는 "누구나 활용 가능한 유통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중소 유통기업의 예측 생산과 맞춤형 상품기획, 빠른 배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은 지난 10년간 거래액이 약 6배 증가했다. 거래액은 2010년 21조7000억원에서 지난해 130조원을 돌파했다. 이에 정부는 유통산업이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하는 상황을 인식, 성장 생태계 조성에 나서야 한다고 판단했다.

우선 제조사와 유통사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상품정보 표준데이터 300만개를 내년까지 구축한다. 표준데이터는 유통표준코드(바코드)와 상품명, 원산지, 제조사, 브랜드사, 상품 이미지, 용량 등 50개 공통정보를 포함해 상품별 최대 500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된다. 현재 오프라인 상품을 대상으로 구축된 표준데이터는 100만개다.

올해는 '상품정보등록소'(가칭)를 열어 온라인 유통사와 시스템 연계를 추진한다. 재고관리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취지다. 또 '유통데이터 활용 플랫폼'도 만들어 유통 관련 기업에 공개할 계획이다.

최근 중요도가 높아진 배송시스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풀필먼트센터 확충을 지원한다. 풀필먼트는 판매자 상품 보관부터 주문에 맞춰 포장, 출하, 배송 등을 일괄 처리해주는 시스템이다.

업계에서는 규제 등으로 인해 용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분위기다. 이에 정부는 산업단지 내 입주 업종의 제한을 없애는 '네거티브존'을 지정해 풀필먼트센터 입주를 허용할 방침이다. 또 중소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풀필먼트센터 구축 시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계의 공동물류센터 역할을 하는 '공동집배송센터' 제도 개편과 공공기관 유휴부지 활용을 통해 도심 주변의 배송거점도 확대한다.

유통사의 해외 진출도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해외공동물류센터를 확충하고, 국내 항만 배후단지에도 온라인 수출입 물류 지원을 위한 스마트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한다.

이외에 디지털 유통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혁신·창업을 위한 유통 연구개발도 확대한다. 2026년까지 유통전문인력을 1200명 이상 양성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