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첫 접종···요양병원 의사 부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1-02-26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권영진 대구시장, 26일 9시 1호 접종 요양병원 방문 격려

  • 화이자 백신 26일 17시 무렵 예방접종센터 도착 예정

대구시 1호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한 한솔요양병원 황순구, 이명옥 의사 부부(중앙은 권영진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지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국내 어느 지역보다 치열하게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였던 대구지역이었던만큼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더욱 의미가 깊다. 

대구시는 오늘(26일)부터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첫 접종을 요양병원·시설 등 210개소 시설의 65세 미만 입원·입소자와 종사자 1만2000여 명을 대상으로 각 지역보건소와 요양병원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대구의 첫 접종은 26일 오전 9시 실시했다. 첫 접종자는 대구 북구 침산동에서 2013년부터 한솔요양병원을 운영해 온 부부 의사인 황순구(61세) 씨와 이명옥(60세) 씨다. 황순구 씨는 “일상 회복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접종에 참여해야 하고, 의료인으로서 첫 접종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접종 후 소감을 밝혔다.

이 자리에는 권영진 대구시장도 방문해 접종자와 의료진을 격려하고, 현장 의견도 청취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늘은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이 있는 날로 감회가 새롭다. 지난 1년간 코로나19와의 사투를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역사의 첫 하루가 될 것”이라며, “대구시는 백신접종 의료진과 관계자들이 철저한 준비를 마쳤으니 시민께서는 안심하시고 접종순서가 되면 빠짐없이 접종받아 달라”라고 당부했다.

대구시 이영희 감염병관리과장은 “26일부터 시작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을 요양병원은 3월 10일까지, 요양시설은 3월 말까지 촉탁의나 보건소 방문 접종 또는 보건소 내고 접종을 통해 1차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라며,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는 3월 8일부터, 코로나19 1차 대응 요원은 3월 22일부터 접종을 시작해 순차적으로 확대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화이자 백신은 26일 대구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별관의 대구지역 예방접종센터에 도착한다. 화이자 백신은 3월 3일부터 코로나19 환자치료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한다”라고 전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월 26일(17시경)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화이자 백신 도착 현장에서 백신 수송·보관하는 과정을 참관하고 안전한 백신 관리와 접종을 당부할 예정이다.
 

대구 중구 닥터김요양센터 종사자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대구중구 제공]

한편, 대구 중구청(구청장 류규하)은 26일 오전 9시 중구보건소에서 대구 요양시설 접종 1호 대상자 닥터김노인요양센터 김혜원 원장에게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을 했다고 밝혔다.

중구 보건소 관계자는 “관내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의 종사자와 만 65세 미만 입원 및 입소자에 대해 보건소에서 방문하여 접종을 시행하며, 1차 대응 요원(보건소, 구급대 등) 및 정신요양 재활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등 대상군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종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중구에서 코로나19 요양시설에 첫 예방접종을 시작으로, 이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도록 안전하고 신속하게 예방접종을 추진할 것이며, 아울러 전 구민이 조기에 집단면역을 형성하기 위해 백신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대구 수성구보건소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중이다.[사진=대구수성구 제공]

더불어,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도 2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을 시작했다.

수성구 전체 접종대상자는 만 18세 이상 35만4333명으로, 첫 접종대상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18개소에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종사자 1740명(요양병원 1516명, 요양시설 224명)이 대상이다.

또한, 수성구 예방접종센터는 수성구 삼덕동에 있는 대구육상진흥센터(수성구 미술관로 88)로 선정하고, 정부 백신 공급 일정에 맞춰 설치 준비 중이다. 예방접종센터에서는 초저온 관리가 필요한 화이자, 모더나 백신접종이 이뤄진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구민들이 예방접종을 통해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기를 바란다”라며,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접종순서에 해당하는 분들은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