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 출범···오는 2045년까지 온실가스 '100만t 감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주)박승호 기자
입력 2021-02-25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45년까지 6개 부문, 94개 사업에 약 7600억 투입

광주광역시가 25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관 거버넌스인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시민이 주도하는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에 시동을 건 셈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045년까지 에너지전환과 자원순환, 농축산 등 6개 부문, 94개 사업에 총 7589억원을 투입해 온실가스 배출량 100만t 감축을 목표로 삼은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광주광역시는 25일 시청에서 민관이 함께하는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사진=광주시 제공]

계획에 따라 광주시는 에너지 전환 부문에서 △시민참여형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대폭 확대를 위해 ‘내가 쓰는 전기는 내가 만들어 쓰기’의 일환인 1가정 1발전소 갖기 운동 △‘ESS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민간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시민들이 직접 참여·출자하는 ‘시민햇빛발전소’설치 △마을단위 에너지 자립을 위한 ‘에너지 전환마을’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

건물부문에서는 친환경 녹색건축물 전환을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과 노후 공공임대아파트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주건환경을 개선하는 ‘그린 리모델링’사업을 실시하고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인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실시해 올해 기준 배출량 대비 32%를 감축할 계획이다.

수송과 교통 부문에서는 상무지구 ‘무인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및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확대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광주시 제공]

또 자원순환, 농축산, 탄소흡수원 부문에서 △하수처리장 등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환경시설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 △친환경 도시농업 육성을 위한 친환경 유기질 비료 공급 △10분 거리에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생태·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3000만그루 나무심기를 지속할 예정이다.

이용섭 시장은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는 우리 150만 광주 공동체가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갖고 부응할 때에 비로소 이룰 수 있다”고 말하고 “올해 시민주도 녹색분권의 실현을 통해 광주 공동체가 힘을 모아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 광주를 함께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어 추진위원회 시민 대표로 위촉된 정영일 기후위기 비상시민행동 공동 대표는 “2045년 탄소중립·에너지 자립도시를 달성해 인류 공멸의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광주공동체의 희생과 노력이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역사에 기록되기를 바란다. 내가 쓰는 전기는 내가 만들어 쓰자 등 2021년 실천운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양향자 국회의원,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광란 광주시의회 그린뉴딜 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영일 비상행동 공동대표 등 추진위원들과 시민단체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광주의 113개 시민·사회단체는 기후위기 비상행동을 결성해 탄소중립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광주광역시의회는 ‘그린뉴딜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지원했다.

이를 토대로 광주시와 교육청,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 대표들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 거버넌스의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가 출범하게 됐다.

새로 출범한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는 최고 의결기구로, 광주 공동체의 역량을 모으고 탄소중립 정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또 위원회에서 합의한 내용은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탄소중립도시 추진단을 통해 실행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