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암 빅데이터 구축...항암 신약개발 5건 이상 개발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1-02-25 0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망 원인 1위 암...2025년까지 300만명 암 빅데이터 구축"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2025년까지 300만명을 대상으로 10종의 암 빅데이터를 구축하겠다"며 "10년간 5건 이상의 항암 신약 개발을 목표로 이미 구축된 데이터를 올해 연구용으로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수출입은행에서 제5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하고 '한국형 K-Cancer(암) 통합 빅데이터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는 잠재가치가 높은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나 병원별 관리, 표준화‧결합 미흡 등으로 의료 개선, 신약 개발에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빅데이터 구축과 축적된 데이터를 개방‧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우선 사망 원인 1위인 암 데이터부터 획기적인 집적·개방·활용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그는 "기관별 데이터를 표준화해 10종 암에 대해 오는 2025년까지 300만명의 암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유전체, 영상, 건강검진 등 이종 데이터를 결합해 데이터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연구용 데이터도 개방한다. 홍 부총리는 "이미 구축된 암 관련 유전체‧임상데이터 등을 올해 하반기 연구용으로 개방하고, 향후 10년간 항암 신약개발 5건 이상 개발을 목표로 성과 창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범부처 협의체를 중심으로 ‘K-Cancer 통합 빅데이터 사업단’을 구성하고, 임상연구 지원 등을 통한 민간 의료기관 참여 활성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