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재난 대응역량 강화 노력으로 ‘국무총리 표창’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02-15 1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존 매뉴얼의 문제점 분석하고 지역 특성 반영해 개정 추진한 부분 높이 평가 받아

[사진=종로구 제공]

서울 종로구는 행정안전부 주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재난유형별로 현장에서 임무를 직접 수행하는 기관의 행동조치 절차를 구체적으로 수록한 가이드다.

종로구의 경우 실제 현장에서 작동 가능한 매뉴얼을 마련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맞춤형 컨설팅에 참여, 민간 전문가와 함께 종로구 한파 재난 행동매뉴얼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해 개정을 추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 재난 발생 시 피해확산을 방지하고 조기 수습을 도모하려는 차원에서 관내 17개 동주민센터를 재난 초기 이재민을 위한 ‘긴급구호공간’으로 재구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초동대응의 시작점인 재난대응 거점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그 일환으로 올해 1월에는 ‘재난키트’를 각 동주민센터에 비치, 재난 발생 시 물품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재난대응물품 12종으로 구성된 재난키트는 응급 보온포, 핫팩, 안전제일선, 방진마스크 등을 포함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