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기업 경영권분쟁 급증… 주가급등 착시에 신규투자자 요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1-02-10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코스닥 상장사들의 경영권분쟁과 관련한 공시건수가 작년에 비해 크게 늘었다. 경영권분쟁은 투자자들에게는 주가상승 재료다. 하지만 주가가 급등 후 급락하는 현상을 보인 바 있고, 인위적인 주가상승을 노린 세력들의 진입도 배제할 수 없어 투자자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보면 연초 이후 지난 8일까지 ‘소송등의제기·신청(경영권분쟁소송)’ 공시 건수는 총 26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5건)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다.

경영권 분쟁이 증가한 이유는 표면적으론 투자자들의 경영참여 확대로 주주들의 입김이 세진 게 이유다. 특히 사모펀드 등 세력들이 기업 이익을 훼손한다며 경영진 교체를 요구하거나 가족간 다툼도 있을 수 있다.

사모펀드 세력과의 다툼으로 잘 알려진 기업으로는 KCGI(강성부펀드)와 한진이 있고 최근에는 KMH와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 간의 대립이 있었다.

투자자들이 경영권 분쟁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이유는 경영권은 곧 지분율에 달려 있는 만큼 상대보다 많은 지분율을 차지하기 위해 직접 지분을 매입하거나 지분을 가진 우호세력을 내세우기 때문이다. 우호세력 역시 지분을 가진 기존 주주지만 대부분 협력에 앞서 지분을 매입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투자 시 주의가 요망되는데 경영권분쟁이 주가상승 촉매로 인식되는 만큼 주가가 급등 후 급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 KMH는 지난해 말 4만원까지 갔다가 현재 1만7000원 수준까지 밀렸다.

또 주가 상승을 위해 일부로 경영진과 대립에 나서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 상장법인은 최근 법원으로부터 받은 ‘주주명부열람등사가처분’ 판결 결과를 공시했다. 이는 모종의 세력들이 경영권을 흔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중론이다. 최근 감사위원 분리선출과 3%룰로 우호세력이 취약한 대주주들은 적대적 인수합병(M&A) 세력들에게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해당기업 역시 대주주가 주식을 상당부분 보유중인 만큼 세력들과의 다툼에서는 다소 불리한 상황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한진칼이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석유화학이 최근 경영권분쟁을 겪었거나 현재 진행중인데 이들 기업 주가는 모두 상승세를 탔다”면서 “이는 대형기업들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단단한 상황에서 경영권 분쟁을 통해 추가 상승 동력을 얻었기 때문이지만 코스닥 상장사들의 경우 단기 급등을 노린 세력들의 개입이나 주가가 상승 후 급락하는 경우가 잦아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