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거리두기 조정안·집합금지업종 영업 재개 방안 16일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1-12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영업 재개 하더라도 방역 위험 어떻게 최소화할지 고민"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과 집합금지업종 영업 재개 방안을 오는 16일 발표한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마포구 태영 휘트니스에서 정태영 씨가 정부 방역조치의 형평성을 주장하며 조명을 켜놓고 자리를 지키는 '오픈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 내려진 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17일 종료 예정인 만큼 하루 앞서 후속 조치를 안내하는 것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2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오는 토요일(16일) 정도에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안을 결정해 브리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일정이 확실해지면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통상 일요일에 거리두기 단계가 종료되면 금요일 정도에 새로운 조정안을 발표했었지만, 현재 관련 협회와 관계 부처, 지방자치단체들의 의견을 수용해 심층적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대해 "격상 기준인 '주 평균 일일 환자 수 400~500명대'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금주 상황을 지켜보면서 단계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은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과 노래방, 학원 등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진 업종에 대한 영업 재개를 일괄 재개가 아닌 단계적 재개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

손 반장은 "3차 유행의 확산세가 꺾인 지 이제 1주일을 넘어서는 초기 상황"이라며 "완만한 감소 추세를 최대화하는 게 중요한 시기인 만큼 집합금지 업종의 운영 (금지) 해제도 단계적으로 확대되는 쪽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부터 금주 말까지 6주째 집합금지가 실시되고 있어 생업상 애로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장기간의 집합금지로 생계 곤란을 겪거나 여기에 대한 불만이나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부분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손 반장은 "엄격한 방역수칙 준수를 조건으로 이들 시설의 영업이 재개된다고 해도 여전히 방역 위험을 어떻게 최소화할지가 고민스러운 부분"이라며 "해당 (업종의) 협회나 단체와 협의하고 있고 현재 질병관리청이 방역적 위험도를 평가하면서 수칙을 가다듬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