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부대, 12월 말 이란 '韓선박 나포 계획' 첩보에 호르무즈서 작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01-08 0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일간 실제 나포 시도 등 특이 동향 파악

지난 4일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되는 한국 국적 선박 '한국케미' 모습. 오른쪽이 이란 혁명수비대가 타고 온 고속정이다. 사진은 나포 당시 CCTV 모습. [사진=연합뉴스]



해군 청해부대가 지난해 12월 초 이란이 한국 선박을 나포하려는 첩보를 입수하고 호르무즈해협에 급파됐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8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청해부대 33진 최영함(4400t급)은 지난해 12월 이란이 우리 선박을 나포하려는 시도에 대비해 호르무즈해협으로 이동, 수일간 현지 동향을 살폈다.

외교부는 페르시아만에 인접한 5개국 소재 공관에 공문을 보내 이란의 선박 억류 가능성에 대한 조사와 모니터링을 지시했다. 당시 공문에는 ‘이란 정부나 준정부기관 또는 정부지원단체가 호르무즈해협을 오가는 우리 유조선을 나포할 계획’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그러나 수일간 실제 나포 시도 등 특이 동향이 포착되지 않자 최영함은 호르무즈해협으로부터 직선거리로 300여㎞ 떨어진 기항지 무스카트항 인근으로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청해부대의 작전활동에 대해 세부적으로 확인해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이란 혁명수비대는 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이날 오전 10시께 걸프 해역(페르시아만)에서 한국 국적 선박 '한국케미호'를 나포했다며, "이 조치는 해당 선박이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한 데 따른 것"이라고 발표했다.

선박은 이날 메탄올 5000t, 메틸 메타크릴레이트 1200t, N-뷰틸 아크릴레이트 1000t 등 총 3종의 화학물질 7200t을 싣고, 사우디아라비아 주베이에서 UAE 후자이라로 향하고 있었다. 나포 당시 '한국케미호'에는 선장을 비롯한 한국인 5명, 미얀마인 11명, 인도네시아인 2명, 베트남인 2명 등 총 20명의 선원이 승선했다.

이란의 외국국적 선박 나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7월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호'를 억류한 후 65일 만에 출항을 허가한 바 있다. 당시 이란은 영국 유조선이 이란 어선과 충돌한 뒤 정지하라는 신호를 무시하고 달아나 국제 해운법을 위배했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