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北 당대회 이틀째 보고서도 '경제' 초점?…사업보고 사흘째 이어져 (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1-07 0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일차 사업보고, 경제 부문에 중점…대외정책 언급 無

  • "방위력 강화, 평화환경 수호"…金 보고 7일에도 지속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일 북한 노동당 제8차 대회 2일차 사업총화 보고를 했다고 7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일에도 노동당 제8차 대회 사업총화 보고를 이어간다. 5년 전인 지난 2016년 제7차 당 대회 당시 김 위원장의 사업총화 보고는 이틀동안만 진행됐다.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진행된 사업총화 보고 내용을 전하며 국가방위력을 강화하는 목표가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제8차 당 대회 2일 차 보고는 경제 문제에 초점이 맞춰진 채로 이뤄진 것으로 보이며, 이날 진행되는 김 위원장의 사업총화 보고에서 남북, 북·미 관계 등 대외정책 논의가 이뤄질 수도 있다. 

신문은 “조선로동당 제8차 대회의 개회소식에 접하여 온 나라가 앙양된 기세로 들끓고 있는 속에 1월 6일 대회 2일 회의가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조선로동당(노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시며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무력 최고사령관이신 우리 당과 국가, 무력의 최고령도자(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1일 회의에 이어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사업총화 보고를 계속하시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 식 사회주의 건설의 전면적 발전행로에서 진일보를 가져오기 위한 전략·전술적 방침들이 반영된 당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를 청취하는 대회 참가자들의 열의는 더욱 비등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보고는 국가방위력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강화하여 나라와 인민의 안전과 사회주의 건설의 평화적 환경을 믿음직하게 수호하려는 중대의지를 재천명하고 그 실현에서 나서는 목표들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제8차 대회 2일 차 보고에서는 교통운수, 기본건설·건재공업, 체신, 상업, 국토환경, 도시경영, 대회경제를 비롯한 주요 부문들과 경제관리 분야의 실태가 분석됐다. 이와 관련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기간 목표와 실천 방도가 상정됐다.

이와 관련 정대진 아주대 교수는 “지난 경제발전 5개년 전략보다는 더욱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실사구시적인 성격을 가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신문은 아울러 농업, 경공업, 수산업 부문에서 계획적이며 지속적인 생산 장성을 이룩하고, 시·군들을 자립적으로, 다각적으로 발전 시켜 인민생활에서 페부로(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해결방책들이 언급됐다고 부연했다.

또 과학기술발전 촉진을 위한 중요한 과업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면서 “전체 대회 참가자들은 사업총화 보고를 진지하게 새겨들으면서 새로운 신심을 가지고 혁명사업에 분투해 나갈 각오를 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일 개회사에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수행기간이 지난해까지 끝났지만, 내세웠던 목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엄청나게 미달됐다”면서 경제실패를 자인했다.

그러면서 “결함의 원인을 객관이 아니라 주관에서 찾고 주체의 역할을 높여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며 이번 당 대회에서 반드시 해야 할 과학적인 투쟁목표와 투쟁과업을 확정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이번 당 대회는 경제건설과 인민생활 향상 측면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노선과 전략·전술적 방침을 제시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현재 김 위원장이 직면한 최대 난제는 경제 문제라고 분석했다.

다만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이번 당 대회가 대내 경제발전 포커스 맞춘 거로 보는 시각도 맞지만, 대외에 일정 부문 영향을 미치고 싶은 비중도 있을 것”이라며 상당히 의미 있는 대외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2일 차 사업총화 보고에선 대남(對南)·대미(對美) 등 대외정책 언급은 없었다.

한편 사업총화 보고는 당 대회 개최 3일째인 이날에도 진행 중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지난 2016년 7차 당 대회 당시 김 위원장의 사업총화 보고는 이틀만 진행됐고, 당 대회는 5월 6일부터 9일까지 총 나흘동안 개최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