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계‧친박계, 조건부 사면론에 “잡범들에게나 하는 얘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1-04 15: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오 “사면권자 판단의 문제”…서청원 “비도덕적 요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청년미래연석회의 출범식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과 관련, 친이계와 친박계 모두 불쾌하단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지도부가 국민적 공감대와 당사자의 반성 등을 언급하면서다. “잡범들에게나 하는 얘기”라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친이계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 “국민적 공감대나 당사자의 반성 모두 뜬구름 잡는 얘기다”라며 “국민의 동의라는 게 모든 국민이 전원 다 찬성하거나 다 반대하거나 그렇지는 않잖느냐, 그러니 (사면권자) 판단의 문제이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 고문은 “(전직) 대통령 입장에선 ‘반성을 하려면 잡아간 사람이 반성해야지, 잡혀 간 사람이 무슨 반성을 하느냐’(는 입장)”이라며 “그동안에 오래 고생했으니 미안하다 하고 내주면 몰라도 그 안에 있는 사람에게 너 잘못했다 해라 그러면 내보내주겠다, 이게 말이 되는 소리냐”고 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정치적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하는 입장에서 대국민 사과 등을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이다. 이 고문은 ‘반성과 사과’에 대해 “그것은 시종 잡범들이나 하는 얘기”라며 “찬성을 택하느냐, 반대를 택하느냐는 것은 사면권자의 정치적 결단”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단 점을 강조한 것.

이 고문은 “전두환 시절에 김대중 대통령 사면할 때도 그런 일은 없었고, 김영삼 대통령 시절이나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도, 정치범들을 사면할 때 너 반성하면 사면한다 이런 건 없었다”고 했다.

친박계 좌장으로 불렸던 서청원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데 이제 와서 당사자들에게 반성문을 쓰라고 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아주 비도덕적인 요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