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 내는 중국...백신 조건부 승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12-31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반인 대상 첫 승인...대량접종 조만간 시작할 듯

중국 코로나19 백신 출시 포스터.[사진=웨이보 캡처]

중국 정부가 자국 제약기업인 중국의약집단(中國醫藥集團·시노팜)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출시를 정식 조건부 승인했다. 미국, 영국 등에 이어 중국에서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백신 대량 접종이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31일 중국 관영언론인 신경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이날 오전 시노팜이 신청한 비활성화 코로나19 백신의 출시를 국가약품관리국이 조건부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시노팜은 "자사 백신의 효능이 79.34%, 항체 양성률은 99.52%에 달한다"면서 "안전성, 유효성, 사용가능성, 부담가능성 등을 확인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와 중국 국가약품관리국의 기준에도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임상시험 참가자 표본 등 세부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시노팜은 “중국 코로나19 백신 출시는 전 세계 방역에 기대를 가져다줄 것”이라면서 “코로나19 백신이 전 세계의 공공재가 되는 것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일반인 대상 백신 사용을 승인하지 않았으나 7월 긴급 사용을 허가해 필수 근로자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중인 백신 접종을 승인했었다.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인 대상으로 승인이 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이 시노팜 백신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향후 화이자, 모더나 등 미국 제약회사의 백신과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중국은 백신 출시 이전부터 아랍에미리트(UAE), 브라질, 동남아시아 등에서 임상시험 3상을 진행하며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백신 수출에 열을 올려왔기 때문이다. 

매일경제신문에 따르면 시노팜 백신의 예방 효과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에 비해 15%포인트가량 낮다. 하지만 죽은 바이러스 입자를 이용해 인체의 면역체계를 바이러스에 노출시키는 불활성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온에서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생산 단가도 저렴한 장점이 있다.

중국 지도부 지원 사격 속 중국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있어서 커다란 진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백신 생산설비 능력을 키우고 있다. 중국 제약업체 시노팜의 계열사인 중국생물은 내년까지 연간 10억회 접종분의 코로나19 백신 생산설비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