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공정위원장 야놀자 방문… "위약금 분쟁 최소화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0-12-29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비자원 "22~24일 숙박업 관련 상담 접수 일평균 181건"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29일 숙박업 플랫폼 야놀자를 방문해 연말연시 방역 강화로 인한 소비자 분쟁을 최소화하자고 말했다. [사진=공정위 제공]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공정위와 플랫폼 사업자가 힘을 합쳐 연말연시 방역 강화 대책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약금 분쟁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29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숙박업 플랫폼 사업자 '야놀자' 사무실을 찾아 코로나19 상황에서 반복되고 있는 숙박시설 예약 취소 및 환불 관련 분쟁 상황을 점검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2~24일 1372 소비자상담센터 숙박업 관련 상담 접수 건수는 일평균 181.3건으로, 지난 1~18일 일평균 44.3건보다 크게 늘었다.

22∼27일 야놀자 숙박 예약 취소율은 고객 측 19.9%, 숙박업자 측 2.7%로 지난해 각각 9.2%와 0.9%보다 상승했다.

조 위원장은 "공정위는 위약금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적절한 소비자 피해 구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숙박업 등 5개 업종에 대한 위약금 분담 기준을 마련했다"며 "현장 활용을 위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국내외에서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며 "공정위도 플랫폼 사업자의 소비자 보호 역할을 강화하는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 전면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에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