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성 신임 대표, CJ ENM 부진 풀어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0-12-10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J ENM, 허민회→강호성 교체

  • 법조인 출신·경영 이해도 높아

  • 소송 대응 및 실적 개선 과제

                                             강호성 CJ ENM 신임 대표. [사진=CJ]


강호성 CJ그룹 총괄부사장이 올 한 해 다사다난했던 CJ ENM을 이끌게 됐다. 법조인 출신으로서의 면모와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가 어우러져 CJ ENM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CJ그룹은 10일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예상대로 CJ ENM 대표직은 강호성 총괄부사장에게 돌아갔다. 허민회 대표는 CJ CGV로 이동하게 됐다. 발령일자는 오는 14일이다.

강 신임 대표는 사법연수원 22기로, 검사 생활을 하다가 법무법인 두우와 광장을 거쳐 2013년 CJ ENM 전략추진실 부사장으로 영입됐다. 이후 지주사 CJ로 이동해 2018년 지금의 총괄부사장에 올랐다.

그는 국내 최초 엔터테인먼트 전문 변호사로 이름을 알렸다. 당시 가수 싸이와 방송인 주병진 등 유명 연예인 사건에서 변호인으로 활약했다. CJ와도 엔터테인먼트 업계 사건을 맡으며 친분을 다진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강 대표 앞에는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의 순위 조작 사건 관련 소송 대응과 실적 악화 해소 등이 과제로 놓였다.

지난해 처음 논란이 된 순위 조작 사건은 프로그램 공정성과 CJ ENM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프로그램 출연자들을 농락하는 결과를 야기했다. 이런 이유로 재판부는 2심에서 프로그램 제작자인 '안준영 PD'와 '김용범 CP'에게 실형을 선고했다. 하지만 두 피고인은 판결에 불복해 지난달 말 대법원에 상고장을 제출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CJ ENM은 올해 실적도 저조했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영화 부문에서 적자가 계속된 탓이다. TV광고 부문 매출도 줄었다.

다만, 미디어 부문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2.1%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드라마 '비밀의 숲 2', '사이코지만 괜찮아'와 예능 '바퀴 달린 집', '신박한 정리' 등이 인기를 얻은 덕분이다. 특히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티빙의 유료 가입자 수 증가에 힘입어 디지털 매출만으로 전년 대비 34.4% 성장을 이뤘다.

CJ ENM 관계자는 "최악의 상황을 면한 것일 뿐"이라며 "콘텐츠 경쟁력과 커머스 부문 상품 라인업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디지털 성장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 대표는 사내에서 '스마일 맨'으로 정평이 나있다. 검사 출신의 딱딱한 이미지는 편견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다른 관계자는 "신임 대표 내정자로 꾸준히 거론되던 분이어서 놀랍지는 않다"며 "회사에 악재로 여겨지는 문제들이 잘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