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닛케이 "한중일 정상회의, 연내 개최 보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0-12-03 19: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연합뉴스]

3일 한국, 중국, 일본 간 3국 정상회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내년으로 연기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닛케이 신문은 이날 일제강점기 징용노동자들의 배상문제와 관련 한일 갈등이 계속되면서 대면할 수 있는 분위기가 갖춰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의장국인 한국 측이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열 구체적인 일정이나 의제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료는 "연내 개최는 이미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내년 초 이후 가급적 이른 시기에 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일본은 징용 판결에 따라 압류된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강제 매각을 피할 수 있다는 보증이 없으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한국을 방문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보통 11~12월은 외교 일정이 집중되는 시기이지만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9월 총리 취임 후 10월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후에는 연내 해외 방문을 모두 보류한다는 방침이다.

닛케이 신문은 문재인 정부가 한중일 정상 회담 연내 개최를 통해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내세워 주변 외교의 한계를 타개하려는 의도가 있었지만, 일본 정부는 납득할만한 해법이 제시되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닛케이는 진단했다. 지난달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일본을 방문, 물밑 외교로 사태 해결을 모색했다는 게 근거다. 

최근 재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역시 문재인 정권의 정상 외교 우선순위를 낮추는 원인이라고 신문은 풀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권이 이르면 내년 초 개최를 고집하는 이유를 두고는 한반도 정세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3국 정상회담을 통해 외교 성과를 강조하려는 것이라고 닛케이는 해석했다. 내년 여름 예정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계기로 북한과 대화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그러나 닛케이는 새해에도 한일 갈등은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위안부 손해배상 소송 2건이 이달, 내년 1월 판결을 앞뒀기 때문이다. 판결에 따라서 새로운 갈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게 닛케이 측 시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