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정부, 희귀·난치병 환자 치료 '기회의 문' 넓혀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2-03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일 의료계 관계자들과 27회 목요대화 진행

  • 첨단재생의료 관련 법 시행 후속 현황 점검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2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관광·항공업계와의 대화'란 주제로 열린 제26차 목요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희귀·난치병 환자가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기회의 문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총리 서울공관에서 '줄기세포·유전자 치료 환자접근성 확대'를 주제로 제27차 목요대화를 개최하고,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지켜야 할 정부가 '환자의 치료받을 권리'를 좌시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8월부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데 대해 "첨단재생바이오법은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들의 절실함을 담아 출발한 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의 생명과 직접 연관됐기에 '기회'와 '안전성' 사이에서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안전성 측면에서 철저한 심의는 물론 장기적인 추적조사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이라고 짚었다.

줄기세포 및 유전자 치료와 같은 첨단재생의료는 손상된 인체 조직을 대체하거나 재생해 질병을 치료하는 의료기술이다.

이날 목요대화는 첨단재생의료 관련 법 시행 후 변화된 현황을 살펴보는 한편,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적절한 시기에 안전하게 첨단재생의료를 받도록 하기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 7월 12일 제12차 목요대화를 통해 △ 첨단재생의료에 대한 산업발전 △ 전문인력 양성 △ 환자 안전성 확보 등 전반적인 내용을 논의한 바 있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첨단재생의료가 치료법이 없어 고통받는 환자들에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기술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발제를 맡은 박소라 인하대 의대 교수는 '치료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미국과 위험성이 낮은 첨단재생의료를 허용하는 일본의 '자유진료' 제도 등 해외의 첨단재생의료제도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 희귀·난치질환 임상연구 확대 및 저소득층 치료비용 지원을 위한 공익펀드 조성 △ 안전성이 입증된 기술에 대한 제한적인 시술 허용 △ 임상연구와 의약품 개발과정 연계 등 환자접근성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정 총리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임상연구 결과 위험도가 낮고 안전성이 확보된 기술에 대해 제한적으로 의료시술을 허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목요대화는 국무총리비서실 페이스북 및 KTV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