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바이트댄스, 美틱톡 매각 버티기?'...내달 4일까지 또 시한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11-26 0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초 이달 12일에서 2번째 연기..."과반 소유권 두고 고집부려"

  • 美법원, 트럼프 틱톡 규제 부당 손들어줘...제재 동력 남아있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의 매각 시한을 일주일 더 연장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아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버티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FP·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로이터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은 미국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가 종전 27일 예정했던 틱톡 매각 시한을 12월4일까지 일주일 더 연장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재무부 측은 "최근 CFIUS가 틱톡 매각과 관련해 새로 제출한 수정 보고서를 검토하기 위해 기간 연장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FT는 "바이트댄스 측의 요청으로 미국 정부가 틱톡 매각 기한을 연장한 것이 이번으로 두 번째"이라면서 "바이트댄스는 틱톡의 과반 소유권을 유지하기 위해 협상에서 고집을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로이터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트댄스가 미국 정부의 우려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제안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바이트댄스는 이날 언론들이 요청한 논평을 거부했다. 다만, 앞서 이달 초 바이트댄스 측은 "우리는 계약을 마무리하기 위한 세부 솔루션을 제공했지만, 상대로부터 광범위한 개인 정보 보호 데이터와 보안 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피드백을 받지 못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8월14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정부가 틱톡을 통해 미국 내 사용자 1억명의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기에 국가 안보에 중대한 위협을 가한다"고 주장하면서 미국 기업의 틱톡 인수를 추진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이내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효했고, 당초 매각 시한은 11월12일까지였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바이트댄스는 오라클과 월마트 컨소시엄을 틱톡 미국 사업부 인수 대상자로 결정했다.

다만, 당시 중국 당국이 새로 발효한 기술 수출 규제 방안에 맞춰 완전 매각이 아닌 바이트댄스가 일부 지분을 유지하면서 월마트·오라클에 콘텐츠·사용자데이터를 포함한 미국 사업부 운영 전권을 넘기는 방안으로 거래를 추진했다.

이후 양측은 '틱톡 글로벌'을 새롭게 출범하기로 하고 미국 정부로부터 예비승인까지 받았지만, 틱톡 글로벌의 지배구조를 두고 거래 과정이 지연하는 상황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기업의 틱톡 글로벌 소유권을 위해 월마트·오라클 컨소시엄이 과반 이상의 지분을 소유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바이트댄스는 이에 반발하며 돌연 미국 행정부의 틱톡 매각 등 규제 행정명령이 부당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미국 워싱턴DC 항소법원과 펜실베이니아주 동부연방지방법원은 각각 9월27일과 10월30일에 바이트댄스가 제기한 틱톡 다운로드 금지 명령 효력 중지 소송과 틱톡 사용 금지 명령 무효 소송에서 바이트댄스의 손을 들어줬다.

해당 판결들로 틱톡 사업을 미국 기업에 매각해야 할 정당성이 없다는 바이트댄스의 주장에 힘이 실린 상태다. 이에 더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실패로 사실상 미국 행정부의 틱톡 제재 동력을 잃어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틱톡 지분 매각 협상이 무산하거나 일부 지분 매각에도 바이트댄스가 계속 틱톡의 지배주주로 남을 가능성이 커졌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틱톡.[사진=AF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