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그룹 정기인사 시즌 본격 돌입... 안정 속 변화 '방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0-11-23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 이 부회장 각종 재판 변수 고려해야

  • 현대차, 부사장급 이하 교체ㆍ승진 그칠듯

  • SK, 젊은인재 등용ㆍ허리확충 방점

  • LG, 주요 계열사 대표 자리 보전 전망

4대 그룹이 이번 주 LG를 시작으로 2021년 정기인사를 발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잃어버린 ‘1년’을 되찾아야 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10년’의 초석을 닦아야 하는 2021년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한 분위기다. 하지만 신상필벌(信賞必罰)의 기본 원칙은 지키면서 각 기업 수장의 혁신 방향성을 분명히 드러낼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4대 그룹 인사는 위로 ‘안정’을 추구하는 가운데, 아래로 실무급 인재들을 통해 ‘혁신’을 도모하는 큰 틀의 방향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미·중 갈등과 보호무역주의가 새해에도 이어지고, 코로나19 사태와 미국 대선발 정국 불안 등 돌발 이슈도 여전히 경영계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의 경우 수장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국정농단 파기환송심과 불법 경영권 승계 의혹 재판 등을 마무리 짓지 못하면서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은 12월 중 결심공판, 내년 초 선고공판이 이뤄질 예정이다. 자신의 거취가 정확히 결정되지 않아 큰 폭의 변화를 꾀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실제 이 부회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렸던 2016년, 인사 발표를 이듬해 5월까지 미뤘다. 지난해 말에도 재판이 맞물리며, 올해 1월에야 인사를 발표했다. 2010년 이후 삼성은 특별한 일이 없으면 12월 초쯤에 사장단 및 임원 정기 인사를 발표해왔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경우 코로나19에도 실적이 좋았던 데다가 불확실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큰 폭의 인사가 어려울 것”이라며 “김기남 반도체·디스플레이(DS) 부문 부회장과 고동진 IT·모바일(IM) 부문 사장, 김현석 생활가전(CE) 부문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은 자리를 지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시 인사를 통해 주요 부문에 상시 인재를 투입하고 있는 현대차그룹도 올해 연말 추가적인 큰 폭의 인사를 단행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올해 이미 기아차, 제네시스 등 주요 계열사의 수장을 교체한 바 있다. 최근에는 디자인 기반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최고창조책임자(CCO)를 신설하고, 담당 임원에 지난 3월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했던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도 재영입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올해 연말 인사는 부사장급 이하의 교체와 승진에 그칠 것”이라며 “전기차 등 미래차 중심의 전환을 주도하고 있는 정 회장에게는 향후 핵심 인력을 선별하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내달 초 임원 인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측되는 SK그룹의 인사도 ‘허리’의 확충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고위급 인사를 단행했던 만큼 올해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회가치 실현을 장기적으로 함께할 젊은 인재 등용을 중시할 것이란 견해다.

SK그룹은 지난해 말 인사에서 그룹의 '컨트롤타워'로 불리는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위원회 가운데 장동현 SK㈜ 대표이사 사장이 커뮤니케이션 위원장으로,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에너지·화학 위원장으로 재선임됐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등 다른 주요 계열사 사장도 자리를 지켰다. 올해도 큰 이변이 없는 한 이 같은 기조가 유지될 것이란 예상이다.

이번 주, 가장 먼저 2021년 인사를 시작하는 LG그룹도 주요 계열사 대표의 자리 보전이 점쳐진다. 권영수 ㈜LG 부회장과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이 대표적인 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구광모 LG회장은 2018년 그룹의 수장 취임 이후 최근 2년간 인사 등을 통해 그룹의 쇄신에 앞장섰다”며 “새해에는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경영 스타일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준선 성균관대 명예교수는 “국내외에서 돌발 악재들이 잇따라 터지고 있어, 기업들이 안정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상태”라며 “하지만 이 가운데서도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해 변화를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9일 서초동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