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앞 풍경] ①이스타항공 노조 외침에도 정치권은 ‘묵묵부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1-19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매각 역시 쉽지 않은 상황…노조 "정부여당이 나서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조합원 등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및 운항 재개를 위한 시민사회 공공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스타항공 노동조합이 국회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이어가고 있지만, 정치권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정부여당은 현재 상황에서 나설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정의당, 시민단체 등은 지난 17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스타항공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알렸다. 600여명의 직원들을 정리 해고한 이스타항공에 책임을 묻기 위해서다.

공대위는 이날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와 운항 재개를 위한 대책위를 출범해 노동자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며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은 고용 유지를 위해 체불임금도 일부 포기하고 무급순환휴직도 받아들였다.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과 국토교통부와 여당은 전향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은 이스타항공 문제가 불거지자 소속 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자진 탈당했다. 당 내에서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자 결국 스스로 당을 탈당한 것이다.

이 의원은 지난 9월 24일 “이스타항공의 임금 미지급과 정리해고, 기타 개인 및 가족 관련 문제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선당후사의 자세로 더 이상 당에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잠시 당을 떠나 있겠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이스타항공과 직원의 일자리를 되살려놓고, 의혹을 성심성의껏 소명한 뒤 되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이후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향후 대처를 주목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2개월이 지난 지금 상황에는 진전이 없다. 정부도 여당도 사태해결을 위해 직접 나설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설명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스타항공 측에서 인수합병을 마무리 짓거나 어떤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는 이상 정부에서도 지원을 해줄만한 명분이 부족하다”며 “상황은 안타깝지만 현재의 상황은 이렇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를 중단하면서 이스타항공은 최근 딜로이트안진과 흥국증권, 법무법인 율촌 등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해 인수자 선정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갈수록 커지는 이스타항공의 체불금과 노동조합과의 갈등, 각종 분쟁,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의 리스크까지 더해지면서 재매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응호 정의당 부대표는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사태에 야당이 힘을 보태겠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여당만 결심을 하면 된다”며 “이상직 의원에게 국회의원 배지를 달아준 정부여당은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문제에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