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코로나 백신 94.5% 효과 소식에 배아픈 트럼프 "바이든 아닌 내 업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0-11-17 0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FP &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효과가 입증됐다는 중간 결과 발표를 내놓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성과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1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또 다른 백신이 방금 발표됐다. 이번에는 모더나 제품으로, 95%의 효과가 있다. 중국 전염병을 종식할 이 위대한 발견들이 모두 내 재임 기간에 일어났음을 모든 위대한 역사가들이 기억하기를 바란다"는 글을 올렸다. 

조 바이든 당선인이 대선에서 승리했다고는 하지만, 현재 자신의 임기가 남은 상태에서 발표됐기 때문에 자신의 업적이라고 강조한 셈.

앞서 지난 9일 화이자가 코로나19 백신 효과를 발표했을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이전부터 말했듯 화이자와 다른 곳들은 대선 이후에 백신을 발표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전에는 그렇게 할 용기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이어 "마찬가지로 미 식품의약국(FDA)도 더 일찍 발표했어야 한다. 정치적 이유 때문이 아니라 목숨을 구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대선이 진행되기 전 재선을 노리던 트럼프 대통령은 11월 초에 코로나19 백신이 나올 것이라고 끝없이 주장해왔다.

하지만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선언이 있은 지 이틀 뒤에야 화이자 발표가 나오자 트럼프 대통령은 "조 바이든이 대통령이었다면 백신이 앞으로 4년 동안에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며, FDA가 이 정도로 빨리 승인하지도 않을 것이다. 관료주의 때문에 수백만 명의 목숨이 무너졌을 것"이라면서 "FDA와 민주당은 내가 선거 이전에 백신 성공을 이루는 걸 원치 않았으며, 그래서 닷새 뒤에야 나왔다"면서 "내가 오래전부터 말한 것처럼!"이라며 거듭 자신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화이자는 지난 9일 코로나19 백신 개발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를 발표했고, 모더나는 16일 화이자보다 높은 94.5%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화이자는 화씨 영하 94도(섭씨 영하 70도)에서 보관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지만, 모더나는 화씨 36~46도(섭씨 2~7도)에서 최대 30일 간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전해져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모더나 백신 소식에 바이든 당선인은 "오늘의 두 번째 백신 소식은 희망을 느낄 또 다른 이유다. 첫 번째 백신에 대해 사실이었던 것은 두 번째 백신에 대해서도 여전히 사실이다. 우리는 아직 몇 달이 남았다"면서도 "그때까지 미국인들은 바이러스를 통제하기 위해 계속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보다는 백신 개발에 치중했던 트럼프 대통령과는 달리 바이든 당선인은 질병 통제를 차기 행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태스크포스(TF) 형태의 자문단을 발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