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피해 여성에 사과…가장 도덕적‧유능한 시장 후보 찾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1-02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재보궐선거 공천에 與 86.64% 찬성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년 재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공천키로 한 결정에 대해 재차 사과했다.

이 대표는 2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과 부산시민을 비롯한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사과드리며, 피해 여성에게도 거듭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내년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내기 위해 당헌을 변경키로 하고, 이에 대한 전당원투표에 나섰다.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진행한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보궐선거 후보공천’ 투표 결과, 86.64%가 당헌 개정에 찬성했다.

이 대표는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취지를 이해해준 당원에게 감사하다”며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려고 하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이 공당의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제 민주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쟁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한 사과가 진정성을 갖기 위해서는 실천이 따라야 한다. 민주당은 윤리감찰단을 새로 가동해 오늘 윤리신고센터와 젠더폭력피해상담센터를 열어 당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성비위, 부정부패 등에 대한 조사와 후속조치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시 구속 수감된 것과 관련해서는 검찰개혁이 다시 한 번 필요해졌다고 강조하며, 공수처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했다.

이 대표는 “2007년 검찰은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다스와 BBK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며 “그로부터 13년 만에 단죄가 이뤄졌다. 2013년 검찰은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범죄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고 그로부터 7년만에 법의 심판이 이뤄졌다. 2015년 검찰은 현직 검사의 성추행 범죄에 대해 아무 죄를 묻지 않고 사표만 받았고 그로부터 5년만에 법원의 처벌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오랫동안 실체 규명과 사법적 단죄가 지체된 것에 대해 국민은 허탈해하며 분노하고 있지만, 검찰은 반성이나 자기비판을 하고 있지 않아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다시 느낀다”며 “사법정의 실현과 법치국가 완성을 위해서라도 공수처 출범은 시급하다. 공수처 추천위원회가 2차 회의를 열고 오는 9일까지 후보를 취합하기로 했다. 조속한 출범을 바라는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속도를 내달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