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 별세] 박용진 의원 "삼성·한국경제 새 출발 계기되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0-25 12: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25일 향년 78세로 별세

  • "이재용, 특권·특혜 내려놓고 전환적 태도 기대"

  • "韓 경제 이끄는 재벌·대기업 세대교체 마무리"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만이다. 사진은 2010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 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과 CES2010에 참석한 이건희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건희 회장의 별세 계기로 삼성과 우리 경제의 새 출발, 새 질서가 시작되기를 바란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별세에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고인을 비롯해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각 그룹의 창업주, 주춧돌 역할을 했던 1, 2세대 경영자들이 역사에서 퇴장하고, 한국경제 이끄는 재벌, 대기업의 세대교체가 마무리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많은 공과 과가 존재한다. 분명한 것은 권위주의 시대에 초창기 경영자들이 보여주었던 기업문화와 한국경제의 질서가 이제 낡은 것이 되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대한민국은 세계경제의 리더국가로서 반칙과 특혜, 불법으로 얼룩진 낡은 권위주의적 방식의 기업문화와 결별해야 한다. 더는 그런 방식으로는 기업을 성장시킬 수 없고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권위주의 시대에 구축된 기업문화와 경제구조는 혁신되어야 한다"면서 "우리 경제에 혁신성장, 신성장을 위한 소통문화 구축, 한국경제를 기회의 땅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이재용 부회장 비롯한 3, 4세대 경영 총수들에게 인식전환과 분발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권위주의적 방식의 경영과 결별하고 새로운 질서를 만든다면 정치권도 우리 기업을 도우며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의원은 또 이 회장 사망으로 이재용 부회장이 막대한 상속세를 내야 한다는 점을 언급, "세금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양보될 수 없는 핵심적 질서"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국민은 기업가들이 세금 낼 것 내고 감당할 것 감당하면서 기업의 경영권을 유지하고 영향력을 확대하기를 바란다. 각종 꼼수와 특혜를 통해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시도는 용납되어선 안 된다"며 "시장에 있는 다른 투자자들과 경제적 약자에게 피눈물 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이재용 부회장이 지금 겪고 있는 사법적 판단은 과거에 있었던 일들에 대한 것"이라며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법적 심판을 받아야 한다. 삼성생명법 등 우리 경제질서에서 특혜로 작동되어온 문제에 대해서도 전환적인 태도를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그동안에 특혜와 특권으로부터 얻어왔던 사적 이익은 내려놓고 국민적 박수와 사랑 속에서 세계적 기업들과 경쟁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삼성이라는 기업은 우리 국민의 많은 기대와 사랑을 받고 있다"며 "이제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도 혁신적 태도와 준법경영을 통해 국민의 사랑을 받는 기업인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이 회장은 이날 오전 3시 59분경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향년 78세로 별세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