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급락에 불거진 공모시장 논란··· "개인투자자 물량 확대 신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20-10-23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상장 이후 연일 하락세를 기록하며 개인 투자자들의 공모주 접근성을 확대하겠다는 금융당국의 기업공개(IPO) 제도 개선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공모주 투자의 특성을 고려할 때 개인 투자자 배정 물량 확대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빅히트는 전거래일보다 3000원(1.68%) 오른 18만2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주가는 이날 상승세를 보였지만 지난 5거래일 연속 하락해 시초가(27만원) 대비 33%가량 하락했다. 앞서 상장했던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와는 사뭇 다른 행보다. 앞서 상장한 두 회사의 경우 상장 당일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결정되고 상장 이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따상' 행진을 이어간 것과 달리, 빅히트 주가는 상장 첫날부터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렇다 보니 금융당국이 예고한 IPO 제도 개선 방안에도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금융당국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공모주 청약 물량을 확대해야 한다는 논의가 부상하자, 소액 투자자들의 접근성을 고려해 제도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행 20% 이상으로 규정된 일반청약 물량을 늘리는 방안과 함께 중복 청약 금지, 소액투자자 우선 배분 등이 방안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의 참여 확대가 능사는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의 성장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에 투자하는 공모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면,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 확대가 오히려 투자 손실을 증가하는 결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사례처럼 상장 초기 '따상'을 기대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은 상황에서 청약 접근성을 늘리는 것은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공모주 가격이 주관사의 가치 측정과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 등을 거쳐 결정되긴 하지만, 상장 이후 시장의 검증을 거치는 과정에서 변동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비상장 기업에 대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펀드 등을 통한 간접 투자가 보다 안전한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금융연구원이 지난해 말 발표한 'IPO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이후 상장한 기업의 상장 이후 3개월간 수익률은 전체 시장의 수익률보다 통계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보미 연구위원은 "상장 초기 상승했던 주가가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며 조정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공모주 가격이 적정 수준인지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빠르게 공유되지 않아 시장이 효율적이지 않음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