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가계부채 증가세 확대, 우려하지 않을 수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0-10-14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가계부채 증가세가 최근 확대되고 있는 점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점에서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사태 대응 과정에서 어느 정도 가계부채 증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부채 수준이 이미 높은 수준"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늘어난 가계대출 자금이 자산시장으로 과도하게 유입될 경우 추가적인 금융불균형 축적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볍게 넘길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3분기 연속 가계부채의 증가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6월 이후에는 주택거래, 주식투자 자금 수요가 늘어나면서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가계대출이 큰 폭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한은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전월 대비 9조6000억원 늘어나며, 역대 최대 증가폭을 기록한 지난 8월(11조7000억원)에 이어 두 번째 큰 증가세를 나타냈다. 9월 기준으로는 2004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크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 억제 등 자산시장의 과열을 막기 위한 거시건전성 정책이 추진 중"이라며 "그 과정에서 한은도 정책당국과 긴밀히 상황을 공유하면서 필요하면 여러 가지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