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클리닉 난항] ‘트윈데믹’ 대비한다던 호흡기전담클리닉…20곳도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10-14 0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독감 무료예방접종이 재개된 13일 서울 양천구의 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 한 어린이가 독감 예방 접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인플루엔자(독감)의 동시 유행인 ‘트윈데믹’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키로 한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가 의료인력 수급, 적정 보상 등의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올해 500개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설치키로 했지만 20개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9월 기준 전국에 설치된 호흡기전담클리닉은 17개로 집계됐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겨울철 코로나19와 독감 등 호흡기 환자가 증가할 것을 대비해 호흡기 관련 질환자만 전담으로 진료하는 의료기관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보건소 등에 장소를 마련해 지역 내 의사가 돌아가며 진료에 참여하는 ‘개방형 클리닉’과 민간 의료기관을 지정하는 ‘의료기관형 클리닉’이 있다.

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올해 안에 개방형 클리닉 500개를 설치하고, 내년엔 의료기관형 클리닉 500개를 마련해 최종적으로 1000개를 설치할 방침이지만, 지난달까지 17개만 마련한 것이다. 경기 6개, 전남 3개, 부산 2개, 서울과 인천, 세종, 충남, 전북, 경남 각각 1개다. 

결국 올해 목표치도 466개로 줄였다. 이달까지 84개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지만 전체 목표치의 5분의 1 정도밖에 안 된다. 계획대로 추진해도 오는 11~12월 두 달간 365개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추가로 마련해야 하는데 지원금 부족 등으로 사업 진척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클리닉을) 설치하고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 데다 민간병원에서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하면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환자들이 내원을 꺼릴 수 있어 클리닉 설치를 기피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하면서, “하지만 트윈데믹에 대비하기 위해선 민간 의료기관과 의사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이들의 참여를 독려해야 하는데 결국 돈이다. 예산이 한정돼 있지만 지원금을 늘리고 의료진과 운영에 대한 보상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