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속 확진자 느는데···유럽, '전면봉쇄' 두려운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0-10-13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유행 초, 관련 정보 부족해 전면봉쇄 지지

  • 13일 전 세계 코로나19 감염자 수 3803만명 넘어서

영국 웨일스에서 열린 전면봉쇄 반대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 [사진=AP·연합뉴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각 나라가 다시 한번 ‘전면 봉쇄(Lockdown)’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중이다. 코로나19 유행 초기와 달리 현재 전문가들의 코로나19에 대한 정보가 쌓였고, 시민들도 일상생활 제약에 대해 반대해 협조가 어렵기 때문이다.

12일(한국시간) 미국 매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럽과 미국이 코로나19 유행을 막기 위해 전면 봉쇄 카드를 사용하길 꺼린다고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각 정부가 코로나19 감염자들을 격리할 때 ‘진단, 추적, 격리’ 방법을 사용해 일방적인 폐쇄보다 훨씬 적은 재정·사회적 혼란을 가져오는 장기적 방법을 장려했다.

WSJ은 “3월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대한 합의가 없어서 시간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전면 봉쇄를 지지했었다”며 “현재 감염자가 급증한 각 나라의 정부는 감염자들을 관리하는데 충분한 노동력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영국은 지난 3주간 코로나19 확진자가 4배로 증가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감염경로에 대해 지난 3월 국가를 전면 봉쇄했을 때와 비슷하다고 언급했다. 영국이 발표한 3단계 대응 체계 중 가장 높은 단계인 ‘매우 높음’ 상황에도 존슨 총리는 전면 봉쇄 대신 바·체육관·카지노 등 밀집 시설 폐쇄 조치만 내리고, 임시 병원을 늘렸다.

장 카스텍스 프랑스 총리도 전면 봉쇄 조치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카스텍트 총리는 프랑스 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대해 “어떤 것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친구, 가족 등 사적 모임에 대한 제한은 프랑스 법에 따라 불가능하고 국가 가치에 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 체코 등 유럽 국가들도 전면봉쇄 대신 대규모 모임과 해외여행을 제한하고 술집의 영업시간을 줄이는 조처를 내렸다.

데브 스리다르 에딘버그대학 교수는 “우리는 어디서 전염이 일어나고, 위험한 환경 속에서 통제 방법을 통해 경제와 사회가 계속 움직이도록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며 “전면 봉쇄 대신 효과적인 방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제임스 네이스미스 옥스퍼드대학 로잘린드 프랭클린연구소 소장 역시 "사람들이 전면봉쇄에 대한 대중들의 지지가 분열될 것을 걱정한다"고 말했다.

세계 통계 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전 세계 코로나19 감염자는 3803만 명을 넘어섰다. 신규 확진자 수는 전날 대비 3만 6000여 명이 증가했다.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국가는 미국(803만 명), 인도(717만 명), 브라질(510만 명) 순이다. 미국은 전날 대비 신규 확진자가 약 4만 5000명 증가했으며 인도는 약 5만 4000명 증가했다.

유럽 중 영국은 전날 대비 1만 3972명, 프랑스 8505명, 독일 4803명 늘었다. 반면, 한국은 이날 97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한국보다 인구가 약 1500만 명 많은 프랑스, 영국과 비교하면 아주 적은 비율이다. 국내 일일 최대 신규 확진자 발생 수는 지난 3월 3일 신천지 대구교회 발 대유행 시기인 851명이다.

한국은 지난 12일부터 코로나19 방역 지침인 사회적 거리두기 중 가장 낮은 1단계를 적용했다. 지난 3월과 8월 대유행 시기에 한국 정부는 거리두기를 최고 수준으로 강화하고 국민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1일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 발표와 함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집회를 자제해 준 단체들과 불편을 감수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