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이수혁 "日 소녀상 철거 시도 계속되면 정부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0-12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일 국회 외통위 주미대사관 국정감사

  • "소녀상 건립, 외교 분쟁 생길 수 있어"

  • "공관 직접 개입 않고 시민단체에 협조"

이수혁 주미대사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주미대사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주미대사관 국정감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해외 공관과 화상연결 국감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소녀상 철거 시도가 계속해서 벌어진다면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

이수혁 주미대사가 12일 화상으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한 '평화의 소녀상' 건립 문제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이 대사는 "일본이 소녀상 철거를 시도한다면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에 역행하는 것"이라면서 "해외 소녀상 설치는 우리 시민사회의 자발적 움직임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시민사회의 자발적 의지를 존중하고 있다"며 "소녀상 건립에 대해서 주재국 공관 대사관이나 총영사가 직접 개입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사관 차원에서 결정할 문제는 아니고 외교부에서 결정을 해서 방침을 준다"며 "대사관이 건립과 관련해 직접 개입하면 자칫하면 주재국과 마찰이 생길 수 있다. 자발적 시민단체의 움직임에 따라 협조하는 차원에서 머물러 있지, (정부 지시가) 앞에서 선도하거나 하는 자세는 아닌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또 '일본에서 소녀상 설치에 대한 방해 공작을 하는데 정부와 대사관이 손을 놓고 있다'는 취지의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적에는 "시민단체의 자발적 취지를 충분히 살리고 관이 직접 나서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지만, 주재국 정부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입장을 개진하는 노력은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은 "시민단체들의 소녀상 건립에 개입하라는 것이 아니라 위안부 문제 등 일본의 전쟁 범죄에 대해 미국 사회의 인식을 일깨우고, 우리 교포 단체들의 활동을 적극 지지해 달라는 주문"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지난 25일(현지시간) 독일 수도 베를린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지나가던 시민이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독일 내 한국 관련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는 지난달 25일 베를린에 소녀상을 설치했지만 일본 정부의 문제 제기로 현지 당국이 철거 명령을 내렸다. 코리아협의회는 베를린 행정법원에 철거명령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8일 정례브리핑에서 "소녀상 설치는 민간의 자발적 움직임"이라며 "민간의 자발적 움직임에 정부가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소녀상은 엄연한 역사적 사실과 관련한 추모 교육을 위해 민간에서 자발 설치한 조형물"이라며 "이것을 인위적으로 철거하고자 정부가 관여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고, 일본 스스로 밝힌 바 있는 책임 통감과 사죄 반성의 정신에도 역행하는 행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로서는 관련 사항을 주시해 나가면서 적절한 대응을 검토해 나가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