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47시간 행적’ 공개 요구에 “고심의 시간” 정면 반박한 靑(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9-28 2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민석 대변인, 서면 브리핑 통해 ‘늑장대응’ 논란 해명

  • 국내외 언론 보도 비교…일부 언론사·기사제목도 공개

  • ​文, ‘북한 공무원 피격’ 첫 사과…“대단히 송구한 마음”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8일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우리 공무원 피살 사격과 관련해 “단호한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자 한반도 위기관리를 위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보고 받은 후 문재인 대통령의 47시간 행적을 밝혀야 한다’는 야권의 요구하는 것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첩보를 접했을 때 확인이 먼저임은 불문가지”라며 “사실관계가 확인돼야 국민에게 투명하게 밝히고 북측의 사과를 받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전에는 매주 월요일에 열리는 수석비서관·보좌관(수보) 회의가 있었다. 통상 청와대 대변인은 대면 혹은 서면 등의 사후 브리핑 형식으로 비공개 수보 회의 내용을 전한다. 하지만 이번 서면 브리핑은 문 대통령의 이른바 ‘늑장대응’ 논란을 정면 반박하는 내용이었다.

강 대변인은 “사안이 너무나 중차대(하다)”,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사실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건지” 등과 같은 문 대통령의 관련 발언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늑장’이 아닌 ‘신중’이란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대통령에 따르면 사안이 너무 중차대했고,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했다”면서 “언론은 군이 코앞에서 일어난 일을 망원경으로 들여다본 것처럼 비판하지만, 군은 북한 해역에서 불꽃이 감시 장비에 관측된 것 외에는 아무것도 확인할 수 없었다. 토막토막 첩보만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야회의는 새벽 2시 30분 끝났고, 사실로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6시간 뒤 대통령께 정식보고 됐다”면서 “대통령은 첩보 또는 정보의 정확성과 이를 토대로 한 사실 추정의 신빙성을 재확인하고, 사실로 판단될 경우 국민들에게 그대로 밝히고 북한에도 필요한 절차를 구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일부 국내 언론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강 대변인은 “언론 탓을 하려는 게 아니다”라면서도 해외 언론사의 호의적인 보도와 국내 일부 부정적인 보도를 비교하며 언론보도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언론사명과 기사 제목까지 일일이 공개했다. 박근혜 정부 때 벌어진 2015년 목함지뢰 사건 당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기사 제목을 나열한 것이다.

강 대변인은 “남북이 냉전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것 같은 주장이 서슴지 않고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우려되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강 대변인은 외신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극히 이례적’, ‘남북 관계의 위기가 될 수 있었던 일을 막은 것으로 보인다’ 등으로 평가했다면서 국내 언론을 향해서는 “북한의 사과통지문을 (정부가) 긍정평가 한 것을 깎아내리는 보도가 다수 있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한반도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게 하느냐 마느냐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안보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대한민국 대통령이 일차적으로 고심하는 지점은 ‘위기관리’일 수밖에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보 회의에서 “아무리 분단 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었다”면서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국민의 신변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로서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피살 사건과 관련해 직접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면서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유가족들의 상심과 비탄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받은 충격과 분노도 충분히 짐작하고 남는다”면서 “이 같은 비극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국민의 생명보호를 위한 안보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정부의 책무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