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슬으슬 떨리고, 열나는데…코로나19일까 독감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0-09-30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독감, 기침 및 발열 등 증상 유사해 구분 어려워

  • 후각과 미각 소실 또는 손상 여부로 질환 구분할 수 있어

  • "그것만으로는 부족" 지적도…의심되면 검사로 확인해야

 

사진=연합뉴스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인플루엔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코로나19와 독감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커진다.

코로나19와 독감은 모두 발열과 기침 등을 동반해 증상만으로는 구별하기가 어렵다. 두 질환은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질환으로, 질환 자체를 '인플루엔자' 또는 '플루'라고 부른다. 독감에 걸린 환자는 갑작스러운 고열과 전신에 심한 근육통 등을 호소한다. 반면 코로나19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감염이 원인인 호흡기 질환이다.

특히 독감은 백신이 개발돼 있고, 타미플루 등 치료제 역시 상용화돼 있어 독감으로 진단될 경우 일차 의료기관에서 처방받을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치료에는 길리어드사이언스에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램세디비르'등을 사용하며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만 한정해 처방하고 있다.
 
코로나19와 독감 구분? 미각과 후각 손실이 리트머스 시험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와 독감은 증상이 유사하지만, 후각과 미각 소실 또는 손상 여부가 두 질환을 구분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수 있다.

박완범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연합뉴스에 "독감의 경우 급작스러운 오한을, 코로나19는 후각이나 미각 이상 등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는 감기처럼 코와 관련한 증상은 드물고, 발열은 흔하지만, 독감처럼 급작스러운 오한을 동반하지는 않는 듯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후각이나 미각 이상, 호흡 곤란이 나타난다면 코로나19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도 지난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질병관리청에서는 유일하게 미각이나 후각의 소실이나 손상을 구분 증상의 하나로 예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 역시 "실제 임상에서 증상만으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의심되면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며 "두 가지 질환에 중복으로 감염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료계에서는 소아나 고령자, 만성질환자, 임산부 등에게 가급적 독감 백신을 접종하라고 권하고 있지만, 독감 백신이 코로나19 예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독감이 코로나19 감염으로 혼동돼 진단검사에 몰릴 경우, 국내 의료시스템을 마비시킬 가능성이 있고, 자칫 독감으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진 환자가 코로나19에 중복으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