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야기-BMW M] 13만대 판매고…세분화 라인업으로 시장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0-09-11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독일 등서 성장…역대 최고 판매 기록

  • 오리지널·컴페티션·GTS·CS 등으로 세분화

  • 차량 제작뿐 아니라 드라이빙 교육도 진행

"50년 역사상 처음으로 고성능 자동차 부문에서 시장 리더십을 획득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다. 이러한 성공은 우리 제품의 본질과 BMW M의 독보적 드라이빙 경험이 전 세계의 고성능 지향 고객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보여준다."

마커스 플래시(Markus Flasch) BMW M GmbH 부문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초 지난해 판매 실적을 공개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1972년 시작된 M 브랜드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13만5829대의 판매고(2019년 회계연도 기준)를 올리며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이는 2018년 대비 32.2%나 증가한 수치다.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이 결정적이었다. 지난해 미국에서만 BMW M 차량이 4만4442대가 판매됐다. 두번째로 많이 팔린 국가는 독일로 2만6110대의 M 차량이 판매됐고, 영국이 1만7688대로 뒤를 이었다.
소비자 요구에 맞춰 세분화
BMW M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성능별로 라인업을 세분화하면서 판매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오리지널 M 차량은 한 단계 상위 버전인 '컴페티션' 모델, 더욱 강력한 성능의 'GTS' 모델, 성능의 극대화를 통해 모터스포츠 또는 클럽스포츠의 특성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최상위 'BS'(Brand Shapers) 모델로 나뉘어 출시된다.

이에 더해 BMW는 2017년 M 컴피티션과 GTS 사이에 'CS'(Competition Sport)라는 새로운 라인업을 추가했다. 그해 상하이모터쇼에서 새롭게 선보인 M4의 스페셜 에디션 버전, BMW '뉴 M4 CS'가 그 대표적인 모델이다.

국내에는 M2 쿠페 모델의 상위 버전인 M2 컴페티션, M4 쿠페와 M4 컨버터블 컴페티션, M5, M8 쿠페, M8 쿠페 컴페티션, X3 M, X4 M, X5 M, X6 M, X7 M 등이 출시 된 바 있다.
 

BMW M4 CS. [사진=BMW 제공]

'뉴 X3 M 컴페티션'과 '뉴 X4 M 컴페티션 카본 패키지'
최근에는 국내 시장에 초고성능 모델인 '뉴 X3 M 컴페티션'과 '뉴 X4 M 컴페티션 카본 패키지'를 출시했다.

두 모델에는 최고출력 510마력, 최대토크 61.2kg.m를 발휘하는 3ℓ 직렬 6기통 M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고, 8단 M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제로백'(정지상태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4.1초에 불과할 정도로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가격은 모두 1억원을 웃돈다.

M 퍼포먼스 모델인 '뉴 X3 M40i'와 '뉴 X4 M40i'도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 두 모델은 최고출력 387마력, 최대토크 51kg.m를 발휘하는 직렬 6기통 BMW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과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제로백이 4.5초다. 차체에는 가변식 M 서스펜션을 적용해 안락함과 스포츠성을 상황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BMW 뉴 X3 및 뉴 X4. [사진=BMW코리아 제공]

M브랜드 다양한 사업영역 구축
M GmbH 부문은 다양한 사업영역을 갖추고 있다. M과 M 퍼포먼스 차량 제작, M 스포츠 패키지 옵션 및 장비 제작, BMW 인디비주얼 옵션 및 차량 제작, BMW 특수차량 제작과 BMW 그룹 드라이빙 교육 프로그램 담당까지 총 5가지 영역이다.

가장 중요한 사업은 역시 M 모델과 M 퍼포먼스 모델을 생산하는 것이다. 1972년 설립 초기에는 모터스포츠 참가를 위해 차량을 제작하고 레이싱에 참가하는 것이 주요 업무였으나, 이후에는 M GmbH의 레이스 모델에 적용됐던 기술적 노하우와 모터스포츠를 통해 얻은 경험으로 일반 도로에서도 달리는 M 모델과 M 퍼포먼스 모델을 제작하고 있다.

두번째는 BMW 그룹의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1977년부터 'BMW 드라이버 트레이닝'(BMW Driver Training)으로 불린다. 스포츠 강사와 스포츠 심리학자들의 교육까지 포함해 전 세계의 드라이버들에게 최고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세번째는 BMW M 관련 옵션과 패키지, M 스포츠 패키지를 담당하는 것이다. 현재 BMW의 세단과 SAV, 쿠페 등 모든 모델에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M 스타일의 옵션을 제공하는 M 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네번째는 'BMW 인디비주얼'(Individual)이다. 1992년에 BMW 인디비주얼을 설립하고 주문제작을 활성화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엄선된 외장 컬러, 경합금 휠 및 인테리어 옵션이 별도로 마련돼 있어 BMW 운전자의 품격과 스타일에 대한 감각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특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특수차량을 만드는 일이다. 방탄차량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특수 차량을 BMW M GmbH에서 생산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