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코로나19로 깊어가는 자살 우려, 선제적 예방 대책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9-10 09: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 시대의 자살예방 정책 세미나 일정[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고립, 경제적 어려움 등이 자살 위험 증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선제적인 자살예방 대책 모색에 나섰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가 4일 ‘코로나 시대의 자살예방’을 주제로 자살예방 정책 누리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자살예방 정책 세미나는 기선완 한국자살예방협회장이 좌장을 맡고, 데보라 케스텔(Devora Kestel) 세계보건기구(WHO) 정신건강국장과 백종우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이 발표를 진행한다.

케스텔 정신건강국장은 ‘팬데믹 시기의 정신 건강’을 주제로 발표하며(사전 녹화), 백종우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이 ‘코로나19와 한국의 자살예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송인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명희 경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전홍진 중앙심리부검센터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논의를 진행한다.

이번 자살예방 정책 세미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방송 및 질의 참여 등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방청을 원하는 경우, 세미나 당일 중앙자살예방센터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면 세미나를 시청할 수 있다.

서일환 보건복지부 자살예방정책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자살위험이 증가할 우려가 있는 상황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살 빈발 지역을 중심으로 도움요청 정보를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자살 고위험군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해 코로나 시대의 자살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시사점을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백종후 중앙자살예방센터 센터장은 “코로나로 인한 자살 증가에 대한 우려는 세계 공통의 과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자살률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정신건강문제, 경제적 문제, 건강문제의 삼중고가 코로나로 모두 악화될 위기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올해 현재까지는 우리나라 자살률이 감소해 긍정적이지만 향후 증가에 대비한 실질적이고 생산적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도 복지부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는 자살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 전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2018년 5월 출범했다. 협의회에는 정부, 종교계, 언론계, 재계, 노동계, 전문가, 협력기관 등 7개 부문 44개 기관 참여하고 있다.

종교계에서는 민·관협의회 공동 추진사업으로 ‘종교계 자살예방지침서’ 활용을 위한 교육자료를 제작 중이며, 각 종교계 별로는 종교 지도자 대상 자살 예방 교육, 자살 유가족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자살예방 사업을 수행 중이다.

언론계도 ‘자살보도 권고기준’의 확산을 위해 노력 중으로 기자 세미나, 자살 예방 교육 등 자살 예방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중이다.

언론계에서는 ‘자살보도 권고기준’의 확산을 위해 노력 중으로 기자 세미나, 자살 예방 교육 등 자살 예방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중이다.

서일환 복지부 자살예방정책과장은 “정부에서는 생명존중 인식 개선을 위한 공익 운동(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관리체계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다고 말했다.

이어 “자살 예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 중인 민간 기관들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 힘든 시기이지만 국민 여러분께서도 주변인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셔서 생명을 지키는 일에 함께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하상훈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운영지원단장은 “정부뿐만 아니라 민·관협의회에 참여한 민간 기관들이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 중으로,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노력하면 자살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정신건강 상담전화, 희망의 전화, 생명의 전화, 청소년 전화,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