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공공분양주택 2021~2022년 3만호씩 조기 분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9-08 0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내년 7월 사전 청약을 시작으로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주요 공공택지 공공분양 주택을 내년과 2022년에 3만호씩 조기 분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안정적인 주택 공급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게 24만호 분양 주택 중 총 6만호를 사전 청약을 통해 조기 공급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우선 3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내년에 3만 호를 사전 청약을 통해 공급할 계획이다.

인천 계양 일부 7~8월, 남양주왕숙2 일부는 9~10월, 남양주왕숙 일부, 부천대장 일부·고양창릉 일부·하남교산 일부 등은 11~12월 중 사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8·4 공급 대책에 포함된 태릉CC는 내년 중 교통대책 수립 후, 과천청사부지는 청사이전계획을 수립한 후, 캠프킴은 미군 반환 후 구체적인 사전 청약 계획을 발표한다.

홍 부총리는 3기 신도시 진행 상황에 대해 "5곳 모두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도시기본구상을 마련하는 등 사전청약 일정에 맞춘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3기 신도시 입주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로 편리한 교통을 꼽은 만큼 적기에 교통 인프라가 완비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 개선 대책을 확정하고,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부동산 시장에 대해 "과열 양상을 보이던 서울‧수도권의 매수 심리는 8월 들어 관망세로 돌아서며 진정되는 분위기"라고 진단했다.

그는 "매매심리지수는 7월 첫째 주 111.5에서 8월 다섯째 주 104.9로 5.9% 하락하며 매수 우위에서 균형치인 100에 근접했다"면서 "빅데이터 분석 결과상으로도 최근 일반 국민과 시장 참여자들의 집값 상승 기대가 점차 둔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세 강화 정책으로 법인 부동산의 아파트 매물도 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게 홍 부총리의 전망이다.  

그는 "올해 6월 말 기준 160만7000호의 등록임대주택 중 연말까지 46만8000호가 자동 말소될 예정"이라며 "이 중 상당수는 시장에 매물로 공급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홍 부총리는 "의무임대기간이 경과하기전 자진 말소 물량까지 더해질 경우 그 규모는 더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