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특정해 편지썼는데… '검언유착' 이동재 "공익목적… 유시민 겨냥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0-08-26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검언유착' 의혹의 당사자인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첫 재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공익목적으로 취재했고, 특정 정치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는 것. 하지만 이미 공개된 편지에서 '특정 정치인'을 언급한 사실과 공익목적과는 먼 내용이 있어 향후 공방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박진환 부장판사는 강요미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 전 기자에 대한 첫 공판을 진행했다.

검찰은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서울중앙지검 3차장에 재직할 당시 이 전 기자와 인연을 맺고, 이 사건 범행 과정에서 직접 만나거나 통화하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취재에 관한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 전 기자가) 한모씨와 긴밀히 연결돼 있어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언급하며 피해자를 협박했다"며 "피해자에게 여권 인사들의 비위정보를 언급하게 했으나 타 방송사에 포착되자 취재를 중단했고, 그뜻을 이루지 못하고 미수에 그쳤다"라고 공소사실 요지를 설명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 전 기자가 수감 중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유 이사장의 비위정보를 요구하고, 가족까지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는 등 직접 편지를 보낸 사실을 강조했다.

검찰은 이 전 기자가 보낸 편지에 "가족 친지 다수가 조사를 받게 될 것이다, 가족분들이 처벌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라며 "저를 비롯한 채널A 법조팀은 검찰을 다년간 취재해 고위층과 연결돼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유시민은 대표님 덕에 돈도 벌고 하고 싶은 소리도 다하고 산다"라며 "대표님 혼자 짊어지는 것은 집안도 망가뜨린다, 혼자떠안지 말라"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특히 이 전 기자가 "당시 강연료 명목으로 돈 건넨 내용, 제가 모르는 장부 등이 있을 수 있다"라며 "'그 카드'를 쓸 수 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이라고 언급했다고 했다.

몇 차례 편지 교환과 만남 이후 지씨가 '더 이상 진행이 어렵겠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자 이 전 기자는 '진전된 부분이 있다'며 만남을 요청한다.

검찰은 지씨와 만난 이 전 기자가 한 연구위원을 언급하며 "(제보를 하면) 당연히 좋은 방향으로 가지, 기본적으로 보면 (검찰과) 한 배를 타는 건데"라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보여줬고, 유 이사장의 비위를 누설하지 않으면 처벌받는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보고 있다.

이 전 기자 측은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이 전 기자의 변호인은 "이 전 기자는 채널A 측에 (이 전 대표가) 제보해주면 도와줄 수 있다고 말했을 뿐, 제보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겠다고 한 적 없다"며 "대법 판례에 비춰 봐도 구체적 해악의 고지가 있었다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변호인은 유 이사장에 대한 취재는 공익 목적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시민이라는 특정 정치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유 이사장의 강연료 의혹에 대한 여러 언론보도가 있었기 때문에 의혹을 따라간 취재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재판에 나온 후배기자 백모씨의 변호인은 이 전 기자와 공모한 바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백 기자의 변호인은 "백 기자는 사건 당시 1년 반 경력의 막내 기자로 이 전 기자를 도와 현장에 같이 참석하거나, 미팅 자리에 동행한 것이 전부"라고 했다.

재판부는 다음달 16일 오전 10시에 2차 공판을 열고 증인신문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검언유착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7월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