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바닷길 내비게이션 보고 간다...해양사고 30% 감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8-06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까지 여객선·유조선·어선 약 1만5500척 단말기 보급

  •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 서비스도 제공

  • 해수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

내년부터 선박에도 자동차처럼 내비게이션을 달아 안전 운항을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 서비스도 제공해 연안에서 100㎞ 해상까지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진다.
 
해양수산부는 6일 열린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을 보고했다.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는 해상 내비게이션 등 디지털 기술과 LTE 기술을 해상에 적용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등이 연계된 첨단 해양교통체계를 말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전체 해양사고의 84%가 인적 과실로 인한 것으로,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로 해양사고가 30% 가량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해양 분야에 인간의 판단을 보조하는 지능형 첨단기술을 접목해 세계 최초 스마트 해양교통 체계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형 해상 내비게이션인 'e-내비게이션'은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교통상황이나 사고·기상정보를 실시간 수집·분석하는 차세대 해상 항법 체계다.

e-내비게이션에는 △충돌·좌초 자동예측 경보 △화재·전복 위험성 원격 모니터링 △최적 항로 안내 △전자해도 제공 등 기능이 탑재돼 있다.
 

해상 내비게이션(e-Navigation) 서비스[사진=해양수산부]

해수부는 오는 2022년까지 여객선·유조선·어선 등 약 1만5500척에 e-내비게이션 단말기를 보급하고, 구매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2016년부터 '한국형 e-내비게이션 구축사업'에 착수했고, 현재 620여개 해상무선통신망(LTE-M) 기지국과 운영센터를 갖춰 올해부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내년에는 세계 최초로 e-내비게이션을 본격 운영할 방침이다.

연내 e-내비게이션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해상무선통신망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부처 간 협업체계도 구축한다.

해수부는 이번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를 'K-바다안전(SMART-Nav)'으로 브랜드화한 뒤 해양 디지털 신기술의 국제표준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국방부와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이용한 해군함정 장병의 원격의료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협력도 진행 중이다. e-내비게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이버 위협 및 해킹에 대비해 올해 하반기 중 '사이버 보안 종합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세계 최초로 해상 내비게이션을 도입하고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구축해 해양교통관리체계를 디지털 체계로 전환하고 전 세계에 우수한 우리 기술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전략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