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로 솟는 집값, 땅 파고 들어간 전·월세 거래 [아주경제 차트라이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한재 기자
입력 2020-08-03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우한재]

[치솟高] 정권마다 내세운 집값 안정...실상은 고공행진
이명박 정부 시절에는 민간 건설사의 분양가 상한제를 풀어주며 뉴타운 정책들을 통해 공급을 확대했다. 동시에 그린밸트 부지 등을 활용해 보금자리 주택을 공급하면서 집값은 다소 안정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후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자 경기부양을 위해 LTV, DTI를 풀어주고 심지어 취등록세까지 낮추며 집 사기를 장려했다. 매매 수요를 자극하자 서울 아파트값은 다시 치솟기 시작했고, 그 와중에 문재인 정부는 전 정권 탄핵의 대가로 뜨겁게 달궈진 부동산 시장을 고스란히 떠안았다. 이 '열병'에 대한 처방을 두고 현재까지도 갑론을박이 계속되고 있으나, 현재는 공급 증가보단 규제를 통해 요동치는 부동산을 잡으려 한 당초의 정부 대책이 사실상 '패착'으로 평가받고 있는 상태이다.
 
[사라低] 자취를 감춘 전·월세 거래
3일 서울시의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전세와 반전세, 월세를 포함한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은 지난달 8천344건으로 줄었다. 2월(1만9천232건)과 비교하면 절반에도 훨씬 못 미치는 규모다. 경기부동산포털에 올라온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도 2월에 2만7천103건으로 최다를 기록한 이래 계속 줄어 지난달에는 1만2천326건으로 크게 줄었다.
 
[안쓰苦] 서울 시민, 안 쓰고 12년을 모아야 집을 산다
한편 3일 국회입법조사처가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서울의 연간 가구평균소득 대비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비율인 PIR(Price to Income Ratio)은 12.13으로 추산됐다. 서울 아파트 PIR이 12.13이라는 것은 서울시민이 대출 등의 별도의 수단 없이, 월급을 지출하지 않고 12.13년을 모아야 거주지 평균 시세의 아파트 한 채를 살 수 있다는 뜻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