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병원도 ‘QR코드’ 있어야 입장…서울대병원 의무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7-19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고위험시설 QR코드 점검.[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병원이 환자를 포함한 전체 출입객에 개인 신상 정보가 담긴 ‘QR코드’ 발급과 제시를 의무화했다.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은 전날부터 환자와 보호자 등 모든 내원객에게 병원 출입 시 진료 바코드 또는 QR코드를 찍도록 했다.

병원 방문을 원하는 환자는 병원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환자의 진료카드, 예약 후 카카오톡으로 전달되는 알림톡에 담겨 있는 진료 바코드를 제시해야 한다. 스마트폰이 없거나 사용이 어려운 환자는 예약 안내문이나 진료비 계산서와 영수증 등 각종 출력물에 기재된 진료 바코드로 출입할 수 있다. 이 경우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시범 운영한 결과 예외 사항은 거의 보고되지 않았다는 게 병원의 설명이다.

진료 바코드가 없는 보호자나 기타 목적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에서 발급하는 QR코드를 준비해 제시해야 한다. 병원에 의약품이나 식자재 등을 납품하거나 잠시 들르는 내원객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동안 일부 병원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 선별을 위한 사전 문진에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해왔으나, 모든 내원객에 출입 시 QR코드 제시를 의무화한 상급 종합병원은 서울대병원이 처음이다. 병원은 정부가 지정한 고위험시설 12개 업종에 포함되지 않아 의무화 대상은 아니지만, 감염병 예방을 위해 선제적으로 도입한 것이다.

현재 출입 시 QR코드를 반드시 찍어야 하는 고위험시설은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그룹으로 모여 격렬한 운동을 하는) 실내 집단운동 시설 △실내 스탠딩 공연장 △방문판매업체 △물류센터뿐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