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준 의원의 치명적인 '말실수' 퍼레이드? 불과 3일 전에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한재 기자
입력 2020-07-17 0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말로써 말 많으니 말 말까 하노라" - 청구영언 中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또 다시 말실수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말'로 연일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진 의원은 지난 13일 박 전 시장의 전직 비서의 '미투(Me Too)'에 대해 "문제 제기는 있을 수 있지만 피해를 기정사실화하고 박 시장이 가해자라고 (규정)하는 것은 사자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발언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며 우려와 반발을 표출하기도 했다.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 김근식 교수는 "박 시장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과 죽음을 이유로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아예 부인하는 적반하장식 태도는 엄연히 다르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것이 불과 3일 전이었는데, 이번에는 부동산 대책에 대한 진 의원의 '말'이 또 다른 논란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16일 밤에 방송된 MBC '100분 토론'에서는 '집값 과연 이번엔 잡힐까'라는 주제로 7·10 부동산 대책에 대한 토론이 펼쳐졌다. 진보 패널에는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배근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나섰고 보수 패널에는 김현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과 송석준 미래통합당 의원이 출연했다. 현 정부의 22차례에 걸친 부동산 대책에도 좀처럼 서울·수도권 집값이 안정되지 않는 이유와 앞으로의 부동산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가 토론의 핵심이었다. 해당 토론은 TV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생중계되고 있었다.

하지만 패널들은 토론이 끝난 뒤 마이크가 켜져있는 줄 모르고 말을 이어갔다. 먼저 김현아 비대위원은 "(집값이) 떨어지는 게 국가 경제에 너무 부담되기 때문에 그렇게 막 떨어뜨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자 진성준 의원은 "그렇게 해도 안 떨어질 거다"라며 "부동산 뭐 이게 어제 오늘 일입니까"라고 답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은 "여당 국토위 위원이 그렇게 얘기하시면 국민은 어떻게 하느냐"고 반문했다. 진 의원은 이후 발언을 멈췄다.
 

사회자도, 패널도, PD도, 카메라맨도, 시청자도 놀랐고 본인도 놀랐을 그 순간. [사진=MBC 100분토론 화면 캡처]


"이제야 부동산 정책의 원칙이 확립될 때가 왔다"

"이제 근본적인 처방을 하게 됐다"

"1가구 1주택 원칙을 확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수단을 합의할 때"


진 의원이 불과 몇 분 전까지 방송에서 위와 같이 '공식적으로' 발언한 것과는 다소 거리감이 느껴지는 말이었다. 방송이 끝나자 인터넷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는 진 의원의 발언을 비판하는 글과 옹호하는 의견들이 쏟아졌다. "그러면 집값 잡겠다고 말하지 말았어야 한다", "정부의 본심이 나왔다"는 비판부터 "김현아는 부동산 대책으로 부동산 가격을 잡는 것을 넘어 대폭락의 우려를 말한 것이고 진성준은 그런 폭락은 없을 거라고 말한 것뿐"이라는 옹호성 반박도 목격됐다.

한편 해당 발언과 관련해 진 의원은 자신의 직접 댓글을 달아 해명하기도 했다. 진 의원은 17일 새벽 한 시민이 공유한 글에 "구태여 그런 말씀은 하지 않았지만 저는 정부의 이번 정책이 충분한 효과를 거두려면 더 강력한 조세 정책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즉 해당 발언의 취지는 (김 비대위원의 '우려'와는 달리) 이번 부동산 정책 역시 집값을 낮추는 데 절대적인 효과를 보이지는 못할 것이고, 따라서 더 강하고 세분화된 정책들이 후속적으로 나와야 함을 시사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웠을까.
 

기사와 아무 관련없는 이미지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도리에 어긋난 잘못된 말을 하는 것도 '말실수'고, 본래의 의도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해 오해를 일으키는 것도 '말실수'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가장 민감한 두 개의 영역에서 연달아 '말실수'를 자아내는 것은 기사 몇 개로 끝날 해프닝이 아닐 수도 있다. 1939년 영국의 조지 6세가 왕까지 돼서 왜 굳이 자신의 '스피치'를 고치려 애썼을지 한번쯤 되돌아 봤으면 한다. 갖은 노력 끝에 말을 더듬는 콤플렉스를 완전히 이겨낸 왕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영화 '킹스 스피치' 스틸 이미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