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억 상당 무허가 손소독제 제조‧판매 일당 잡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7-09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약처, 무허가·신고 손소독제 제조·판매자 7명 검찰 송치

  • 612만개, 91억 상당 무허가·신고 제조…입건 이후에도 불법 행위 계속

무허가로 손소독제를 제조한 현장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91억 상당의 무허가 손소독제를 제조‧판매한 일당이 붙잡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손소독제에 대한 수요가 많은 상황을 악용해 의약외품인 손소독제를 무허가·신고로 제조·판매한 6개 업체 대표 등 관계자 7명을 ‘약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9일 밝혔다.

식약처 조사 결과, 무허가·신고 의약외품을 제조한 6개 업체는 사전에 공동 모의를 통해 지난 2월 5일부터 4월 16일까지 손소독제 612만5200개, 시가 91억원 상당을 제조하고 이 중 404만2175개를 유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업체는 무허가·신고로 제조한 것을 숨기기 위해 손소독제 품목신고가 있는 업체와 공모해 의약외품 제조업체로부터 반제품 형태의 내용물을 공급받아 이를 화장품 제조업체에서 충전·포장하거나, 화장품 제조업체에서 직접 손소독제를 제조했다.

특히, 이들은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돼 수사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화장품 제조업체에서 손소독제 내용물을 제조하고, 사법당국의 감시망을 피해 충전·포장 장소를 변경, 최초 적발된 물량보다 많은 제품을 무허가·신고로 제조·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무허가 신고 의약외품 제조‧판매 시 약사법 제31조 제4항과 제61조 제1항에 따라 징역 5년 이하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을 악용한 불법 제조·유통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엄정히 수사할 방침이며, 제조업 신고를 하지 않고 손 소독제를 불법 제조·판매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은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에서 운영하는 ‘보건용 마스크·손소독제 매점매석 등 신고센터’를 통해 무허가·신고 마스크·손소독제 제조‧판매 등 불법 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신고해달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