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오천·문덕지역 환경민원 해결 위해 전대미문의 방식 채택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0-07-02 1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강덕 시장, 환경국장 오천·문덕 이사...과·계장은 원룸과 빌라로

  • 보여주기식 행정...혈세낭비 비난 일어

포항시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가 오천·문덕지역의 대기환경오염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전대미문의 방식을 채택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포항시에 따르면 오천·문덕지역 대기환경민원 해결을 위해 이강덕 시장과 정영화 환경국장은 이 지역으로 이사를 강행하고, 과장급과 계장급 등 4명은 청림·제철·오천지역 원룸과 빌라로 이달 초에 주거지를 변경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개최된 1차 추경예산안 편성에서 포항시의회의 승인을 득하고 환경국장은 문덕의 임대아파트로 입주하기로 하고 월세를, 과·계장들 4명은 월별로 30~45만원까지 임시거주시설 임차비를 지원 받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포항시 관계자는 “직접 살아보면서 대기환경오염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 위해 과·계장들이 올해 연말까지 6개월간의 기간으로 오천·문덕지역에서 생활하기로 했다”며 “대기환경이 계절과 기온, 바람에 따라 변화하고 있어 이를 확인하고 점검하기 위해 환경국 내에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정에 시민들은 누구의 아이디어인지 어처구니가 없다며, 보여주기식 행정에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고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대이동에 사는 A씨(54세)는 “오천·문덕에서 민원이 발생했다고 해서 공무원들이 주거지를 원룸으로 바꿔가며 달려간다는 것은 어이가 없는 일이다”며 “공무원들도 포항에 엄연히 집과 가정이 있고 사생활이 있는데 교대로 이른 새벽과 밤에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면 될 일을 강압적인 이런 행정은 보여주기식으로 밖에 볼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흥해읍에 사는 B씨(50세)는 “민원이 생길 때 마다 원룸까지 얻어 임차비를 지원한다는 것은 혈세낭비”라며, “흥해의 경우 지진으로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데 포항시 지진특별지원단과 도시재생 관련 간부 공무원들은 모두 흥해읍으로 이사를 해야 형평성에 맞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양학동에 거주하는 시민 C씨(56세)는 “타 지역 파견도 아닌데 포항시의회가 예산을 승인한 것은 정말 어이가 없다”며, “시정을 견제해야 하는 시의원들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 시민들한테서 예산낭비라는 지적이 일기 전에 먼저 견제를 하고 대책을 마련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